뉴스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53)…집에서 보는 음악축제&호페쉬 쉑터 무용단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53)…집에서 보는 음악축제&호페쉬 쉑터 무용단

다양한 무료 온라인 공연들…유료 공연도 시작

김수현 기자 shkim@sbs.co.kr

작성 2020.09.18 09:05 수정 2020.09.18 09:4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9월 18일 금요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53회차입니다. 어느덧 이 시리즈 시작한 지 반년이 되었네요. 며칠 전에 독자 한 분이 이메일을 보내오셨어요. 그동안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글을 참고 삼아 공연을 잘 챙겨보고, 공연 초보에서 탈출했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정말 기쁘고 감사한 일입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덕분에 이번 글도 보람차게, 즐겁게 쓸 수 있었습니다.

이번 주말과 다음 주에도 온라인으로 전환된 음악 축제 등 무료 온라인 공연들이 많습니다. 또 국내에서도 유료 온라인 공연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전주세계소리축제 포스터
● 전주세계소리축제, 안방에서 즐겨요-20일(일)까지

2020전주세계소리축제가 시작됐습니다. 전주세계소리축제는 전통음악과 월드뮤직을 근간으로 올해로 19번째 열리는 뮤직 페스티벌입니다. 올해는 '잇다(link)'를 주제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리는 공연들을 온라인에서 중계합니다. 유튜브 [▶바로가기]와 페이스북 [▶바로가기]에서 20일(일)까지 진행되는 축제를 안방1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16일에 열린 개막 공연은 러시아와 독일 등 해외 13개국 9개 지역을 실시간으로 연결해서 한국의 특별 시나위팀과 함께 온라인 합동 공연으로 펼쳐졌는데요, 지금도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 볼 수 있습니다.

김준수 (전주세계소리축제 출연)
금요일(18일) 저녁 7시엔 KBS 한국인의 노래 시즌 1에 나왔던 소리꾼들이 출연하는 ' 한국인의 노래 앵콜 로드쇼'입니다. '국악 아이돌'로 불리는 소리꾼 김준수, 정보권, 그리고 다채로운 사연을 안은 출연자들이 삶과 음악 이야기를 나눕니다. 양악과 국악이 어우러지는 밴드의 반주로, 한국 가요사의 명곡을 재조명합니다.

손승연과 곽동현
토요일(19일) 오후 5시에는 '복면가왕' 8연승의 손승연, '팬텀싱어'의 유일한 로커로 준우승을 차지한 곽동현, 25인조 합창단 하모나이즈, 코리아쿱 챔버 오케스트라가 함께 하는 ' 별빛 콘서트'가 펼쳐집니다.

일요일(20일) 저녁 7시부터는 폐막 공연인 전북청년 음악열전이 열립니다. 젊은 소리꾼 5명을 필두로 한 60여 명의 출연진이 판소리 다섯 바탕의 주요 대목을 바탕으로 전통음악과 록, 클래식 등 장르를 넘나드는 즉흥 시나위 공연을 선보입니다.

호페쉬 쉑터 무용단
● 호페쉬 쉑터 무용단 'Grand Finale'-24일(목)까지

영국 현대무용 중심 극장인 새들러스 웰즈 극장이 유명 무용단 세 곳과 함께 하는 온라인 공연 시리즈 '디지털 스테이지 인 포커스'를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협업하는 무용단은 호페쉬 쉑터 무용단으로, '그랜드 피날레 Grand Finale' 공연 실황과 댄스 워크숍 등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호페쉬 쉑터 무용단이 2017년 파리에서 초연한 'Grand Finale'는 음악과 무용, 연극을 결합한 강렬하고 대담한 작품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금요일(18일)부터 1주일간, 24일까지 새들러스 웰즈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과 페이스북 [▶바로가기]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예고영상]

● 드라마 속 클래식 음악 '패밀리 콘서트'-19일(토)

드라마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SKY 캐슬', '부부의 세계' 등 화제작에 등장하는 친숙한 클래식 음악을 연주합니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아트센터 인천의 '패밀리 콘서트'입니다. 19일 토요일 오후 3시, 네이버TV [▶바로가기]에서 온라인 생중계됩니다. 콘서트가이드 나웅준의 해설이 곁들여져 더욱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만주전선 포스터
● 박근형 작/연출 연극 '만주전선'-23일(수)

23일(수요일) 저녁 8시에는 박근형 작/연출의 연극 '만주전선'이 생중계됩니다.
지금 대학로 아트원시어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연을 한국 문화예술위원회 지원으로 중계하는 건데요, 2014년 한국 연극 베스트 7에 선정됐던 작품으로, 1940년대, 만주벌판에서 만난 조선 청년들의 사랑과 우정, 그리고 그들의 현실 의식과 역사 의식을 그려냅니다. 당시 일본인에 동화되고 싶어했던 만주국 유학생들의 모습을 통해 현대 한국인의 정체성까지 다시 돌아보게 하는 연극입니다. 네이버TV [▶바로가기]와 V라이브 [▶바로가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14살 이상 관람 권장.

서울시향 온라인 콘서트 '멘델스존 앙상블'
● 서울시향 '멘델스존 앙상블'-24일(목)

서울시향이 목요일(24일) 저녁 8시, 예술의전당에서 진행하는 비대면 온라인 콘서트 '멘델스존 앙상블'을 생중계합니다. 서울시향 부지휘자 데이비드 이 지휘로 멘델스존 현악 8중주와 멘델스존 현악 교향곡 제 11번을 연주합니다. 네이버TV [▶바로가기]와 유튜브 [▶바로가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콘서트 오페라 '마술피리'-24일(목)

목요일(24일) 저녁 8시, 또 한 편의 공연이 아트센터인천 네이버TV [▶바로가기]에서 생중계됩니다. 오페라 살롱 '마술피리'가 비대면 온라인 공연으로 전환된 겁니다. 너무나 잘 알려진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를 연주회 형식으로 들려주는 콘서트 오페라입니다. 90분으로 오페라를 압축해, 주옥같은 아리아들을 해설과 함께 들려줍니다. 자녀들과 함께 봐도 좋겠네요.

마포M클래식축제
● 마포M클래식축제에 사무엘 윤-24일(목)

마포아트센터와 월드컵공원, 난지천공원 등 마포 일원에서 열리는 마포M클래식 축제, '클래식 on Live' 시리즈에 '바이로이트의 영웅' 베이스 바리톤 사무엘 윤이 출연합니다. 세계적인 바그너 오페라 축제인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에서 2012년 개막 공연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주역을 맡았고, 독일 쾰른 오페라극장 종신단원이기도 합니다. 9월 24일(목요일) 저녁 7시반, 마포문화재단 네이버TV [▶바로가기]와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마포아트센터페이스북 [▶바로가기]에서 무관중 생중계됩니다.

마포M 클래식 축제는 26일 저녁 7시반에 100명의 랜선 관객이 지켜보는 모습까지 중계하는 메인 콘서트 ' 클래식 희망을 노래하다'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지금 670인치 대형 LED 스크린 속 랜선 관객으로 참여할 100분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청기간이 금요일(18일)까지이니 얼마 안 남았네요. '랜선 관객'으로 참여하게 되면, 화상 솔루션 프로그램을 통해 화면으로 연결되어 공연을 실시간으로 관람하게 됩니다. 랜선 관객을 위한 특별한 기념품도 있다고 합니다. 피아니스트 임동혁, 소프라노 캐슬린 김 등 출연진도 화려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서 신청하세요.  [▶바로가기] 

내면으로부터
● 국내 유료 온라인 공연 시동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온라인 공연은 무료이지만, 다음 주부터는 국내에서도 유료 온라인 공연이 본격적으로 시동을 겁니다. 24일에는 LG아트센터와 영국 램버트 무용단의 협업으로, 램버트 무용단이 런던에서 공연하는 신작 '내면으로부터'가 한국에 생중계됩니다. 관람료 1만5천 원.

국립극단은 온라인 극장을 시범 운영하며 창작 신작 ' 불꽃놀이'(25, 26일)를 상영합니다. 관람료는 2천5백 원. 국립오페라단의 '마농'(25일)서울예술단의 '잃어버린 얼굴 1895'(28, 29일)는 네이버TV 후원 라이브를 통해 각각 관람료 2만 원에 상영됩니다.

오페라 마농 (사진=국립오페라단 홈페이지)
대학로에서 공연 중인 창작 뮤지컬 '광염소나타'는 '프레젠티드 라이브'라는 국내 개발 플랫폼에서 열흘 넘게 유료 '생중계'를 처음 시도하고, 뮤지컬 '모차르트!'는 V라이브를 통해 지난 8월의 10주년 공연 실황 영상을 유료 상영합니다. 1회 관람권이 3-4만 원대이고, 다회 관람권은 1회당 단가가 낮아지는 구조입니다. MD 상품 포함 패키지는 좀 더 비쌉니다.

가격 책정에 참고한 것은 K팝 아이돌 온라인 공연 관람료, 영화 관람료, 그리고 평소 오프라인 공연의 관람료 정도입니다. 모두 처음이라 반응이 어떨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해보고 나서야 어떤 사람들이 보는지, 가격은 적당했는지, 영상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지 등을 알 수 있겠지요.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실패를 하더라도, 일단 시작한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조금씩이라도 나아가면서, 공연 영상도 항상 공짜만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제 값을 받을 수 있는 시장이 만들어지겠지요.

아래는 온라인 공연을 진행 중인 해외 공연단체들의 인터넷 링크 리스트입니다. 건강하고 문화적인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로열오페라하우스]

[▶마린스키 TV]

[▶라이브 위드 카네기홀]

[▶뉴욕필하모닉 NYPhil Plays On]

[▶로열콘세르트허바우 라이브]

[▶런던 심포니 Always Playing]

[▶태양의서커스 Cirqueconnect]

[▶링컨센터 재즈(Jazz at Lincoln Center)]

[▶유로아트 유튜브 채널 마린스키 극장 공연 모음] (발레 호두까기 인형 등)

[▶위그모어홀 라이브]

[▶베르비에 버추얼 페스티벌] (10월 31일까지 시청 가능) 

[▶글라인드본 페스티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