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베트남 방문…"입국 간소화 집중 협의"

강경화, 베트남 방문…"입국 간소화 집중 협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늘(17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베트남을 공식 방문합니다.

기업인을 비롯한 필수 인력의 왕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입국절차 간소화 제도 등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양국 간 협력안이 집중 논의될 전망입니다.

강 장관은 오늘(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 전 기자들과 만나 '베트남과의 신속통로 합의 전망'과 관련해 "집중적으로 협의해 봐야겠지만 아직도 조절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면서 "그쪽(베트남)에서 필요로 하는 방역 조치와 우리가 생각하는 방역 조치가 조금 합의가 아직 안 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베트남과의 여객기 운항에 대해선 "그 문제를 포함해 인적 교류를 좀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 중요한 의제 중 하나"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베트남은) 신남방 핵심 대상국이고 특히 인적 교류가 많은 나라여서 이번에 아세안에서 베트남을 제일 먼저 방문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강 장관은 하노이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예방하고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내일(18일)은 팜 빈 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한-베트남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입국절차를 간소화하는 '신속통로' 제도화를 비롯한 코로나19 대응 협력,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발전, 지역·국제 정세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합니다.

아울러 강 장관은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베트남과 한-아세안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 장관의 베트남 방문은 2018년 3월 이후 2년 6개월 만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베트남을 공식 방문하는 첫 외교장관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강 장관의 해외 출장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강 장관은 지난달 초 독일을 방문해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