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푸틴, '퇴진 위기' 벨라루스 대통령에 군사·경제 지원 약속

푸틴, '퇴진 위기' 벨라루스 대통령에 군사·경제 지원 약속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대선 후 정국 혼란을 겪고 있는 옛 소련 '형제국' 벨라루스에 군사·경제적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현지 시간으로 14일 약속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남부 휴양도시 소치를 방문한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과 만나 회담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타스·인테르팍스 통신 등 현지 언론이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푸틴은 이날 회담을 시작하며 벨라루스 정국 위기와 관련 "우리는 벨라루스인들이 스스로 외부의 조언이나 압력 없이 서로 간의 대화를 통해 이 상황을 해결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벨라루스 사태에 서방이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푸틴은 이어 "(정국 위기 타개를 위해) 개헌 작업을 시작하자는 루카셴코 대통령의 제안은 논리적이고 시의적절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대통령에 집중된 권력을 정부와 의회로 나누어주는 헌법 개정 국민투표를 하고 그 뒤에 대선과 총선을 실시하자는 루카셴코의 정국 위기 해법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한 것입니다.

푸틴은 또 "벨라루스는 러시아의 가장 가까운 동맹"이라고 강조하면서, 러시아가 옛 소련권 국가들의 군사협력체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틀 내에서의 의무를 포함해 벨라루스에 대한 모든 의무를 철저히 이행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서방과의 군사적 충돌 등 비상시에 벨라루스에 대한 군사안보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입니다.

푸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등으로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는 벨라루스에 15억 달러, 우리 돈으로 1조 7천억 원에 이르는 차관을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이에 루카셴코는 푸틴 대통령이 벨라루스 정국 혼란 사태와 관련 훌륭하게 처신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습니다.

루카센코는 "최근의 사건들은 벨라루스가 우리의 '큰 형' 러시아와 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경제를 포함한 모든 문제에서 협력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줬다"고 강조했습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지난달 대선 이후 처음으로 외국 방문 길에 올라 푸틴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소치 회담 결과는 루카셴코 정권에 대한 러시아의 지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벨라루스에선 지난달 9일 대선에서 26년째 장기집권 중인 루카셴코 대통령이 80% 이상의 득표율로 압승한 것으로 나타나자 정권의 투표 부정과 개표 조작 등에 항의하는 야권의 저항 시위가 한 달 이상 계속되고 있습니다.

야권은 루카셴코가 자진 사퇴하고 재선거를 실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서방도 야권을 지지하고 있지만, 러시아는 여전히 퇴진·재선거 불가 입장을 밝힌 루카셴코에 대한 지지를 거두지 않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전날 크렘린 소식통을 인용해 푸틴 대통령이 벨라루스 야권의 대규모 저항시위에 놀랐지만, 루카셴코 정권이 국민의 분노로 전복되지는 않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 대선에서 루카셴코와 경쟁했던 여성 야권 후보 스베틀라나 티하놉스카야는 앞서 이날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성명을 통해 푸틴 대통령이 벨라루스 국민이 아닌 '독재자'와 대화하기로 한 것은 아주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당신들이 소치 회담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든 무엇에 대해 합의하든 그것은 법적 효력이 없으며 불법적인 루카셴코와 체결한 모든 조약은 새로운 정권에 의해 재검토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사진=크렘린궁 홈페이지,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