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딱] "코로나, 우한 연구소가 제작…증거도 확보"

[고현준의 뉴스딱]

<앵커>

화제의 뉴스 딱 골라 전해드리는 시사평론가 고현준의 뉴스딱 시간입니다. 월요일 첫 소식 어떤 건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중국 출신의 한 바이러스 학자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의 연구소에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면서 조만간 과학적 증거도 공개하겠다고 말해서 파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출신 바이러스 학자, 코로나19 중국 우한 연구소 만들어졌다 주장

홍콩대 공중보건대학원 옌리멍 박사는 현지 시간으로 지난 11일, 영국의 한 방송에 나와서 코로나19가 세계로 퍼지기 전인 지난해 12월 말부터 올해 1월 중순까지 우한에서 발생한 새로운 폐렴에 관한 비밀 조사에 참여했었다면서, 유전자 염기서열 등을 바탕으로 코로나가 우한 연구소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는 과학적 증거를 확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와 현지 의사들로부터 얻은 증거인데 곧 공개할 예정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앞서 옌 박사는 지난 4월 미국으로 도피했었습니다. 중국 당국은 옌 박사의 주장을 전면 부인하고 있고, 홍콩대는 옌 박사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삭제했습니다.

그러나 옌 박사가 과학적 증거를 공개할 것이라고 수차례 공언해 놓고 아직 관련 논문이나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어, 그의 발언을 신뢰할 수 없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일단 그냥 무슨 자료를 내놓는지 지켜보죠. 다음 소식은요?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입니다. 코로나19가 대유행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개성을 나타내는 마스크들이 나오고 있죠.

헝가리의 한 지휘자는 오케스트라 공연 관람객을 위한 이색 마스크를 개발했습니다. 헝가리 출신의 유명 지휘자 이반 피셰르인데요, 마스크 하나를 꺼내 들고 소개합니다.

헝가리 지휘자가 고안한 이색 마스크

마스크 양옆으로 투명한 무언가가 달려있는데요, 실물 크기의 플라스틱 손인데요, 마스크를 착용하면 플라스틱 손이 귀 주변을 감싸는 모양이 되는 것입니다.

오케스트라 공연 관람객을 위해서 직접 고안했다고 하는데, 말 그대로 귀를 쫑긋 세우고 음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든 겁니다.

피셰르 씨는 이 마스크를 착용하면 오케스트라 소리가 더 풍부하고 따스하며, 아름답게 들릴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오케스트라 공연에서 수십 명의 관람객이 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해본 관객은 소리가 확실히 더 좋았고, 음악에 더 집중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마스크 가격은 27달러, 우리 돈으로 3만 원이 조금 넘는다고 합니다.

<앵커>

꼭 마스크 아니더라도 저런 제품은 나올 수 있을 것도 같네요.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오늘(14일) 마지막 소식입니다. 이달 개봉을 앞둔 디즈니 신작 영화죠. 뮬란을 둘러싸고 우리나라에서도 불매운동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소셜미디어에서는 뮬란 불매, 뮬란 보이콧 등의 해시태그를 달고 영화 불매 의사를 밝히는 누리꾼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도 '뮬란' 불매운동 조짐

뮬란은 중국 남북조시대 여성 영웅의 이야기를 다룬 동명의 애니메이션을 22년 만에 실사화하면서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주연배우 류이페이 한자표기로 하면 유역비라고 읽게 되죠.

이 류이페이가 지난해 홍콩 시위 당시 소셜미디어에 홍콩은 부끄러운 줄 알라면서 시위를 진압하는 경찰을 지지하는 글을 올린 것이 널리 알려지며 홍콩과 타이완 등을 중심으로 불매 운동이 벌어진 바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온라인을 통해 먼저 개봉한 뮬란의 엔딩 크레딧이 공개되면서 불매 운동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엔딩 크레딧에 촬영에 협조해준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투루판 공안국에 감사를 표한다는 문구가 담겼기 때문입니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는 중국 공안이 재교육 수용소를 운영하면서 위구르족을 강제로 구금하고 인권을 탄압한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런 잇단 논란이 영화 흥행에는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관심인데요, 뮬란의 미국에서는 지난 4일 OTT 서비스를 통해 공개되었고, 국내 개봉은 이달 17일로 결정돼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