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2월 출소 앞둔 조두순 "죄 뉘우친다…피해자 측에 사죄"

12월 출소 앞둔 조두순 "죄 뉘우친다…피해자 측에 사죄"
초등학생 납치·성폭행 혐의로 징역 12년을 선고받고 오는 12월 만기 출소하는 조두순(68)이 "죄를 뉘우치고 있다. 출소한 뒤 물의를 일으키지 않고 살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무부에 따르면 조 씨는 지난 7월 안산보호관찰소 심리상담사들과의 면담에서 출소를 앞둔 자신의 심경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조 씨는 출소 후 주소지인 경기 안산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조 씨는 "사회에서 내 범행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잘 알고 있다"며 "비난을 달게 받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 씨는 피해자 측에 사죄한다는 취지의 말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씨는 현재 포항교도소에서 수감생활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5월부터는 재범 및 고위험 특정 성폭력 사범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 과정인 집중 심리치료(150시간)를 주 3회 이상 받고 있습니다.

안산보호관찰소는 조 씨가 출소한 후에도 재범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치밀한 프로그램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1대1 전자감독과 음주 제한 등 특별준수사항 추가 방안, 경찰·지방자치단체와의 공조 등입니다.

안산보호관찰소는 조 씨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감독 인력을 기존 2명에서 4명으로 늘렸습니다.

출소 후 1대1 전자감독 대상이 되는 조 씨를 집중적으로 관제하기 위한 요원도 추가로 지정할 방침입니다.

조 씨를 담당하는 보호관찰관은 조 씨의 이동 동선을 비롯한 생활 계획을 주 단위로 보고받고, 불시에 조 씨를 찾아가는 출장 등을 통해 생활 점검에도 나섭니다.

법무부는 '일정량 이상의 음주 금지'와 '아동보호시설 접근금지', '외출제한명령' 등 재범 억제를 위한 준수사항 추가·변경을 법원에 신청할 계획입니다.

법무부는 조 씨의 주거지 관할 경찰서와의 협의체 구성도 완료한 상태입니다.

조 씨의 현재 위치에서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폐쇄회로(CCTV)를 관제센터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