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캐슬 "사우디 자본의 구단 인수, EPL이 부당하게 막았다"

뉴캐슬 "사우디 자본의 구단 인수, EPL이 부당하게 막았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뉴캐슬 유나이티드가 사우디아라비아 자본 컨소시엄의 구단 인수 계획이 프리미어리그(EPL) 사무국의 부적절한 판단으로 무산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뉴캐슬 구단은 홈페이지에 성명을 내 "EPL 사무국은 컨소시엄이 소유주·이사진 테스트(Owners and Directors test)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컨소시엄의 인수 계획을 거부했다"고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소유주·이사진 테스트는 개인이 구단주나 구단 이사가 될 수 있는지 조건을 심사하는 것으로, 광범위한 범죄에 대해 형사 유죄 판결을 받거나 스포츠 기구에 의해 금지된 경우, 승부 조작 등 축구 규정을 위반한 경우 테스트에 탈락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공공투자 펀드(PIF)를 중심으로 한 컨소시엄은 뉴캐슬 매입에 3억 파운드(약 4,621억원)를 제시하며 구단 인수를 추진해 왔습니다.

인수 승인에 앞서 EPL 사무국은 새 구단주가 누가 될지 평가하는 조사를 벌였습니다.

PIF는 사우디 왕가의 소유로 컨소시엄이 뉴캐슬을 인수하면 사우디 왕가를 뉴캐슬의 새 구단주로 봐야 할 여지가 있다고 EPL 사무국은 판단했는데, PIF의 실소유주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2018년 10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해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터라 EPL이 인수를 승인하면 인권 문제를 외면하는 셈이라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또, 사우디 왕가는 자국 내 스트리밍 서비스 '뷰트큐'가 중계권 없이 EPL 경기를 불법으로 중계하는 것을 방조했다는 의혹도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EPL이 망설이면서 인수 작업이 지연되자 결국 올해 7월 컨소시엄은 인수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뉴캐슬은 컨소시엄이 구단을 인수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뉴캐슬은 "PIF가 사우디 정부로부터 독립돼 있고,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증거와 법적 의견을 EPL 사무국에 전달했음에도 인수 계획을 무산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구단은 리처드 마스터스 EPL 최고경영자와 EPL 사무국이 이 사안에 대해 적절한 조처를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방안을 검토해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