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래방 등 9개 업종에 지원금…2천700만 명 혜택

<앵커>

2차 재난지원금을 누구한테 얼마나 줄지 세부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저희 취재 결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제대로 영업을 못 한 12개 업종 가운데 9개 업종이 같은 금액을 받고 통신비를 2만 원 정도 지원받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전체 지원 대상은 2천7백만 명이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은 박하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민주당과 정부는 집합금지명령으로 매출 타격을 입은 12개 업종 가운데 유흥시설이 아닌 9개 업종에 최대 2백만 원을 줄 계획입니다.

유흥주점, 단란주점 등은 빠지고 노래방, PC방 등이 지원금을 받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이번에는 심각한 위기에 처한 업종과 계층을 살리기 위해 인공호흡기를 다는 지원이 시급합니다.]

매출 감소 폭을 따지지 않고 일괄 지급하는 방식이 유력한데 민주당 관계자는 규모가 큰 업장은 현금 지원보다 대출금리 인하 같은 금융지원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비대면 활동을 위해 통신비를 2만 원쯤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될 전망인데 17살부터 34살, 그리고 50살 이상이 그 대상이라고 여권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상대적으로 소득이 불안정한 연령대가 대상인 겁니다.

다만 초등학생 돌봄 쿠폰은 전 학년에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혜택까지 다 포함하면 4차 추경으로 지원받는 국민이 2천7백만 명이 넘을 거라고 이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의 고용 취약층 지원의 경우에는 소득 감소 폭을 따지지 않고 같은 금액을 주는 쪽이 유력합니다.

[김상조/청와대 정책실장 (MBC 라디오 중) : 추가 지원을 한다면 별도의 심사가 필요 없습니다. 결정되는 순간 바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민주당이 대상 확대를 바라는 터라 통신비 등 지원 대상이 늘 가능성도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하 륭,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