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두 달 반짝한 재난지원금…뚝 떨어진 7월 소비

<앵커>

코로나19가 재확산되기 전이었던 지난 7월의 국내 소비 회복세가 확 꺾인 걸로 나타났습니다. 재난지원금 지급과 개별소비세 인하 같은 정책 약발이 떨어진 걸로 분석됐는데요. 정치권에서는 다시 2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시작될 분위기입니다.

유덕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첫 주를 시작한 전통시장, 오가는 사람들도 선뜻 지갑을 여는 데는 주저합니다.

상인들은 장사 안된 지는 한 달이 넘었다고 말합니다.

[김연수/상인 : 재난지원금 나왔을 때, 두 달만 (장사) 되다가…이렇게 안 되기는 처음이에요. IMF도 이렇게 안 되지 않았거든요?]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은 석 달 연속 전월대비 증가세를 보이다 지난 7월 6% 감소로 돌아섰습니다.

5월부터 지급된 재난지원금의 90%가 6월 말까지 소진된 데다, 7월부터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폭이 축소되는 등 정책효과가 사라진 영향입니다.

8월 중순, 코로나 재확산 이전에 이미 소비 회복세에 제동이 걸렸다는 것인데 앞으로가 더 문제입니다.

코로나 재확산이 본격화된 8월 셋째 주 서울 소상공인 카드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가까이 줄었습니다.

[강귀자/서울 화곡동 : 더 줄이게 되고. 수입이 많지 않으니까 더 아끼게 되죠. (직장은) 지금 다니고는 있는데 잘릴까 봐 겁이 나는 거죠.]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추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고통을 더 많이 받는 분들, 생계에 중대한 위협이 생긴 분들께 맞춤형 긴급지원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민생 지원 방안은 이번 주 당정청 회의에서 결정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