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UN, 한국 NGO '北 취약계층 치과 지원' 제재 면제

UN, 한국 NGO '北 취약계층 치과 지원' 제재 면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한국의 보건 의료 지원단체,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의 대북 치과 장비 지원 사업에 대해 제재 면제를 결정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는 이 단체가 신청한 구강 보건 지원 사업에 대한 승인 내용이 담은 서한을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면제 대상에는 치아 스캔 장비와 치아 보철물 제작용 장비 등이 포함됐습니다.

대북제재위는 어린이와 임신부, 노인 등 취약 계층의 구강 건강과 영양을 개선하기 위한 장비 제공 목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제재 면제 기한은 승인일로부터 6개월 뒤인 2021년 2월 13일까지로,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는 이 기간 내에 통일부에 반출 승인을 받은 뒤 북한에 지원 물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1997년 설립된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는 북한 등 전 세계 어린이를 지원하는 보건 의료 분야 민간 단체로, 북한 만경대어린이종합병원 등을 건립하고 병원 현대화 사업 등을 진행해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 단체가 대북 인도적 지원 지침에 따라 지난 5월 통일부에 제재 면제를 신청했고, 정부가 제재위 측과 협의해 사업 내용을 보완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민간단체의 대북 지원 추진에 필요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