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단기 비정규직에 보수 더"…불안감 보상될까

경기도, '고용불안정' 돈으로 보상 실험

<앵커>

몇 달 일하고 그만둬야 하는 단기 비정규직 근로자는 급여도 상대적으로 적게 받습니다. 일하는 기간이 짧기 때문인데요,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근무 기간이 짧을수록 더 많은 임금을 주는 정책을 내놨습니다.

한주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의 한 공공기관 사업장.

일정 기간만 일하는 한시 노동자들이 작업에 한창입니다.

[공공기관 기간제 노동자 : 다음 주면 7개월 계약기간이 끝나요. 여기서 그만두면 집에서 쉬어야 할지 계속 일해야 할지…많이 불안하죠.]

이렇게 노동자가 겪는 고용 불안을 경기도가 금전적으로 보상하는 실험에 나섭니다.

근무 기간이 짧은 비정규직일수록 보수를 많이 주기로 한 것입니다.

1년 근무하면 기본급의 5%를, 2달 이하 계약자에게는 기본급의 10%를 더 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더 받는 돈은 퇴직수당 형태로 지급됩니다.

이재명 지사는 "단기 비정규직 근로자는 고용도 불안한데 보수까지 적어서 중복차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제도는 내년 시행 계획인데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 한시 노동자 2천여 명이 대상입니다.

예산 24억 원이 소요됩니다.

[손일권/경기도 노동정책과장 : 다른 지방정부에서도 이러한 정책들이 도입되기를 희망하고, 정부 차원의 정책도 도입되기를 바랍니다.]

사용자가 근로자의 고용 불안을 돈으로 보상해야 한다는 화두를 던진 셈인데 민간영역으로의 확대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합니다.

잠재적 대권 후보인 이 지사가 틀을 깨는 정책을 경기도정에 도입함으로써 앞서 나가는 지도자 이미지를 구축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 김명구, 영상편집 : 이승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