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0.05% 고소득자, 소득세 더 낸다…'부자 핀셋' 증세

<앵커>

정부가 오는 9월에 정기국회에 제출할 세법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돈 아주 많이 버는 사람 세금 좀 더 걷고, 집 여러 채 있는 사람 종합부동산세·양도세를 크게 올리기로 했습니다.

유덕기 기자입니다.

<기자>

먼저 소득세 최고세율이 인상됩니다.

지금은 과표가 5억 원을 넘으면 42%의 세율을 적용했는데, 10억 원 초과 구간이 새로 만들어지고, 4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정부는 10억 원 초과 과표를 적용받는 인원을 소득세를 내는 사람의 0.05%, 1만 1천 명으로 추산했습니다.

여기서 더 걷히는 세금은 9천억 원 정도입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자, 중소기업 및 저소득층이 특히 더 많은 어려움을…. 많은 고심 끝에 사회적 연대와 소득재분배 기능을 강화하고자….]

부동산 대책에서 발표한 대로 고가주택 보유자, 다주택자의 종부세도 오릅니다.

일반 종부세율은 0.1~0.3% 포인트, 다주택자는 최고 2.8% 포인트 인상됩니다.

조정대상지역 2주택자의 종부세 세 부담 상한도 300%로 오릅니다.

단기 보유 주택에 대한 양도세도 최고 70%로 높아지고, 조정대상지역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세율도 10% 포인트씩 인상됩니다.

대신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 기준은 연 매출 8천만 원 미만으로 확대됩니다.

부가세 납부 면제 기준금액도 연 매출 4천800만 원으로 올라갑니다.

이를 통해 모두 57만 명이 4천800억 원의 세금을 덜 내게 됩니다.

또 소비 활성화 차원에서 신용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 한도를 30만 원 늘리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