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빛 99.5% 흡수하는 물고기…'울트라 블랙' 비밀 밝혀져

울트라 블랙 물고기들은 바닷속 아주 깊은 곳에 살면서 몸 전체가 보통의 검정색보다 더 검정색이어서 울트라 블랙이라고 하는데요, 이 색의 비밀이 밝혀졌습니다.

<오! 클릭> 세 번째 검색어는 '울트라 블랙 물고기'입니다.

미국 듀크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심해 이빨 흑고기'같은 울트라 블랙 물고기들은 보통의 다른 검정 물고기들과는 다른 아주 독특한 피부를 갖고 있습니다.

분광기로 분석해봤더니 울트라 블랙 물고기들의 피부에서는 반사되는 빛이 0.5%에 불과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보통 검은 물체보다 20배 이상 더 검고 그만큼 빛 반사율도 훨씬 낮은 것인데요, 물고기 피부세포의 작은 색소 덩어리의 형태와 배열이 이 울트라 블랙 색깔의 비밀이었습니다.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두운 피부는 위장술로 사냥을 하거나 포식자에게 노출되는 것을 쉽게 피할 수 있는데요,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빛을 반사하지 않고 가둘 수 있는 새로운 물질의 개발로 이어져서 태양광 패널과 고성능 망원경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길 기대했습니다.

누리꾼들은 "생긴 건 좀 무섭지만 과학을 몸에 지닌 물고기군요~" "몸을 숨기기 위해 빛까지 흡수하는 너~ 왠지 매력있다^^" 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자료출처 : 유튜브 MBARI)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