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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내뿜는 노후 경유차, 올해 서울서 1만 대 사라졌다

미세먼지 내뿜는 노후 경유차, 올해 서울서 1만 대 사라졌다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주범으로 지목된 노후 경유차가 올해 들어 서울에서 1만3천 대가량 폐차됐습니다.

폐차 후 신차를 구매할 때 주는 보조금 지원과 도심 운행 제한 등 제도 시행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달부터 서울 도심 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을 막기 위한 단속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만큼, 노후 차량을 보유한 시민들은 지원 제도를 활용해 차량 교체에 서둘러 나서 달라고 서울시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오늘(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달 3일까지 노후 경유차 1만6천109대가 조기 폐차됐습니다.

또 1만4천381대에 매연 저감장치(DPF) 및 미세먼지·질소산화물 동시저감장치(PM-NOx)가 부착됐습니다.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쓰이는 노후 경유차를 액화석유가스(LPG) 신차로 바꿀 때 주는 보조금으로는 올해 목표 300대 중 이미 145대가 폐차 후 신차로 교체됐습니다.

시는 올해 노후 경유차 저공해사업 보조금 지원을 위해 총 1천940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는데, 현재까지 41.9%에 해당하는 813억 원이 조기 폐차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등 보조금으로 지출됐습니다.

이런 노후 경유차 저공해사업으로 올해 상반기 약 40t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약 470t의 질소산화물 감축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시는 분석했습니다.

또 서울 사대문 안에 설정한 '녹색교통지역' 내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시행 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 작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당 35㎍에서 28㎍으로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후 경유차 단속 CCTV 아래로 차량이 지나고 있다.

해당 구역 내에서 운행을 제한한 5등급 저감장치 미부착 차량 통행량은 작년 7월 일평균 8천740대에서 올해 4월 1천938대로 77.8% 감소한 것으로 집계돼 노후 경유차의 배출가스와 도심의 대기 미세먼지 농도 간에 상당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시는 올해 노후 경유차의 배출가스 저감 방안 가운데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높은 '조기 폐차' 유인에 중점을 두고 관련 보조금을 대폭 늘렸습니다.

총 중량 3.5t 미만 차량에 지원하는 폐차 보조금을 기존 165만 원에서 올해 300만 원으로 상향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후차량 폐차 후 신차로 저공해자동차나 액화석유가스(LPG) 자동차를 구매하면 폐차 보조금과 별도로 추가 보조금도 최대 2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차주가 조기 폐차 후 4개월 이내에 환경부 장관이 인증한 저공해자동차 또는 LPG 사용 자동차를 구매한 뒤 지원금을 신청하면 서울시가 폐차 차량 연식에 따라 100만∼150만 원의 지원금을 줍니다.

또 LPG 차량을 구매한 경우에는 대한LPG협회가 100만 원을 더 지원합니다.

서울시 미세먼지 특별단속반이 오래된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점검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녹색교통지역 내에 거주하는 5등급 차량 소유자 또는 서울시에 등록된 저감장치 미개발 5등급 차량 소유자입니다.

서울시는 이달 1일부터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5등급 차량의 녹색교통지역 진입을 제한하고 본격적인 단속을 벌이고 있습니다.

적발되면 과태료 1일 1회 10만 원(3회 이상부터 단속 시 20만 원)이 부과됩니다.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된 옛 한양도성 내부 구역으로 통하는 진·출입로 45곳에 설치된 카메라 119대를 통해 자동으로 단속이 이뤄집니다.

서울시의 보조금 지원은 올해 해당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이어집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1577-7121, http://www.aea.or.kr/new)로 문의하면 됩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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