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동훈 "'공작' 실체 우선 밝혀야"…수사심의위 신청

한동훈 "'공작' 실체 우선 밝혀야"…수사심의위 신청
채널A 기자 강요 미수 의혹 사건에서 유착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이번 사건의 본질은 공작이라며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한 검사장은 오늘(13일) 입장문을 내고 '공작'의 실체가 우선적으로 밝혀져야 '제보자X' 측이 협박 또는 강요미수를 당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 검사장은 '제보자X'를 내세워 '가짜 로비 명단 제보'를 미끼로 기자를 현혹해 어떻게든 자신을 끌어들이기 위해 집요하게 유도했지만 실패했고 존재하지 않는 녹취록 요지를 허위로 조작해 유포한 '공작'이 본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공작을 기획하고 실행한 쪽에 대해서는 의미있는 수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반면, 공작을 주도한 쪽에서 우호 언론, 민언련 등 단체를 통해 고발 단계부터 유포한 '프레임'대로 공작의 피해자인 자신에 국한해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 검사장은 "정작 '제보자X', 로비 명단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거짓 몰카를 찍은 MBC 기자 등 공작에 관여한 사람들은 수사에 불응하며 공개적으로 공권력을 조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수사 관련 법무부 내부 자료가 해당 사건 피의자에게 공유된 것으로 의심받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며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려운 현재 상황에 대해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검찰시민위원회는 지난달 29일 협박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이철 전 VIK 대표의 요청을 받아들여 수사심의위를 열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