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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株, '니콜라·현대차 쌍끌이'에 한 달간 50% 급등

수소株, '니콜라·현대차 쌍끌이'에 한 달간 50% 급등
수소전기차(FCEV) 등 수소 관련 주요 종목 주가가 최근 한달 여 동안 평균 50% 이상 뛰어오르면서 증시에서 수소주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수소 관련 10개 주요 종목 주가는 6월 초부터 지난 10일까지 평균 53.67% 급등했습니다.

이들 종목은 현대차, 현대모비스, 한화솔루션,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일진다이아, S&T모티브, 상아프론테크, 효성중공업, 이엠코리아 등입니다.

이들은 삼성증권·NH투자증권 등 증권사 2곳 이상이 보고서를 통해 수소 관련주로 지목한 종목입니다.

이중 수소 관련 핵심 제품인 연료전지 제조사인 두산퓨얼셀과 에스퓨얼셀 주가는 각각 125.42%, 103.90% 뛰어올랐습니다.

이어 자회사를 통해 수소 탱크를 생산하는 일진다이아가 92.34%, 연료전지 부품을 개발 중인 상아프론테크가 70.74%, 국내 수소충전소 1위 기업인 효성중공업이 67.83% 각각 급등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계열사 한화종합화학이 지분을 보유한 미국 수소트럭 업체 니콜라의 주가 급등과 수소 관련 사업 확장 기대감에 39.94% 올랐으며, 자회사를 통해 수소충전소 사업을 하는 이엠코리아도 39.27% 상승했습니다.

국내 수소차 산업을 주도하는 현대차(0.31%)와 현대모비스(-2.78%), 현대차에 전기차 및 수소차용 모터를 공급하는 S&T모티브(-0.50%) 등 나머지 3개를 제외한 7개 종목이 약 40% 또는 그 이상 뛰어오른 셈입니다.

그간 수소 관련주 주가는 2019년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공개 이후 각종 육성 정책 발표와 현대차그룹의 관련 사업 추진 소식에 일시적·간헐적으로 반응한 적은 있지만, 뚜렷한 상승 추세를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한화그룹이 지분 투자한 미국 니콜라가 지난달 4일(현지시간) 나스닥에 상장한 이후 폭등하면서 국내 증시도 새삼 반응하고 있습니다.

니콜라는 아직 제품 생산도 시작하지 않았지만, 한때 시가총액이 263억1천만달러(약 31조6천억원, 종가 기준)까지 치솟았고 현재도 시총 195억8천만 달러(약 23조5천억원, 10일 종가 기준)로 현대차(21조원)를 능가하고 있습니다.

니콜라가 이처럼 주목받은 것은 수소차가 승용차보다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대형 트럭 등 상용차 시장에 집중,리스 모델이라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선보였기 때문이라고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진단했습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 거리가 길어 대형 상용차에 적합하지만 충전소 설치가 문제"라며 "니콜라는 물류 서비스 시장을 타깃으로 직접 충전소를 설치하고 트럭 리스 방식으로 관련 비용을 회수한다는 해결책을 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권순우 SK증권 연구원은 "니콜라는 관련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트럭의 생산부터 운용까지 전 과정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며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디젤 트럭을 대체하려는 기업 간 거래(B2B) 중심의 운송회사에 니콜라의 서비스는 분명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 유럽·미국 등 각국 당국도 친환경 규제 강화 및 수소경제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유럽 증시에서는 한국보다 앞서 이미 수소 관련주들이 떠올랐습니다.

(사진=니콜라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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