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9년 시장 예우" vs "성추행 피해 고소인 배려 없어"

'시 주관 장례 대신 가족장' 19만 명 청원

<앵커>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가 주관해서 5일장으로 치르기로 한 걸 두고도 여러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서울시를 이끈 현직 시장에 대한 합당한 대우라는 의견과 함께 성추행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을 배려하지 않은 거라는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이현정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서울시는 고 박원순 시장의 장례 방식을 시가 주관하는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정하고 닷새 동안 장례를 치르기로 했습니다.

시가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장례 절차를 주관하고 모든 비용은 시 예산으로 처리합니다.

[서울시 관계자 : 현직 시장으로서 돌아가셨잖아요. 장관급 이상일 경우 기관장으로 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정부 의전편람 기관장에 장·차관이 포함되는데 서울시장은 '장관급'에 해당하는 공무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조치에 대해 9년 가까이 서울시정을 책임진 선출직 현직 시장인 만큼 합당한 조치이고 많은 사람이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반면 코로나 사태 속에 대중이 모일 수 있는 장례식을 하는 게 맞느냐, 성추행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을 배려하지 않은 조치라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가족장으로 치를 것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저녁 7시 기준 19만 명이 동의했고 서울시청 내부 게시판에는 "장례 방식에 반대한다"거나 "분향소 근무를 거부하겠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성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한국성폭력상담소가 서울시 주관 장례에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성폭력상담소는 "대대적인 장례식은 피해자가 말할 수 있는 시간과 사회가 이것을 들어야 하는 책임을 사라지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