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책영사] 샤를리즈 테론, 니콜 키드먼, 마고 로비의 ‘밤쉘’(Bombshell)

이주형 기자 joolee@sbs.co.kr

작성 2020.07.10 18:14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책영사 129 : 샤를리즈 테론, 니콜 키드먼, 마고 로비의 ‘밤쉘’(Bombshell)

이번 주 [책영사: 책과 영화 사이]는 유명 앵커가 미국 방송사 내 성폭력 사건을 폭로한 실화를 다룬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샤를리즈 테론, 니콜 키드먼, 마고 로비 주연. 기대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조합이죠. 세 배우의 뛰어난 연기력과 ‘빅쇼트’ 제작진의 속도감 있는 연출이 영화를 긴장감 있고 흥미진진하게 이끌어 갑니다. 마고 로비가 연기한 케일라 포스피실은 가상의 인물이지만 샤를리즈 테론이 연기한 메긴 켈리, 니콜 키드먼이 연기한 그레천 칼슨은 실존 인물입니다. 최대한 실존 인물의 모습에 가깝게 하기 위해서 샤를리즈 테론은 코 마개까지 착용해 콧구멍 모양을 바꾸는 등 분장에 엄청난 공을 들였고 2020년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분장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에 불을 붙인 작은 불씨들
 
미국의 방송사 폭스뉴스는 여성 앵커들에게 짧은 의상을 강요하고 투명 테이블에 앉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 성적대상화에 그치지 않고 폭스뉴스의 회장 로저 에일스는 일자리를 빌미로 여성 직원들에게 성관계를 강요해왔습니다. 폭스뉴스의 앵커 그레천 칼슨 또한 피해를 입었으며, 로저 에일스를 성폭력 혐의로 고소하고 이를 폭로합니다. 그레천의 폭탄선언은 세상을 충격에 빠트리지만, 그레천의 생각과 달리 다른 피해자들은 폭로에 가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와도 설전을 벌였던 폭스뉴스의 간판 앵커 메긴 켈리가 나서게 되고, 폭스뉴스에 새로 입사해 환상을 가졌던 케일라 포스피실도 고민 끝에 동참하며 거대한 권력을 무너뜨릴 폭탄의 심지에 불을 붙이게 됩니다.
 
영화의 제목인 ‘밤쉘’은 폭탄선언, 충격적인 이야기, 매력적인 금발 미녀 등 다양한 뜻을 갖고 있는데요. 영화가 담고 있는 여러 의미들을 함축한 단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제작 과정에 지어진 가제는 ‘Fair & Balanced’로 가해자 로저 에일스가 지은 폭스티비의 슬로건이었다고 합니다.
 
 
# 입체적이고 다양한 여성들의 모습을 다루다
 
요즘 여성의 이야기를 다루는 여성서사가 주목을 받고 있죠. 여성서사에 대해서는 여성 캐릭터가 나와서 여성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왜 자연스럽게 보지 못하고 따로 수식해야 하냐는 논란이 있지만, 어쨌든 ‘밤쉘’ 또한 여성서사라고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성서사’라는 이름에 갇혀 여성끼리는 무조건 도와야 한다. 내지는 여성끼리는 무조건 연대해야 좋은 이야기라는 관념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관념들은 우리의 눈을 가릴 뿐, 더 다양한 이야기를 볼 수 없게 만듭니다. 밤쉘은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여성 캐릭터들은 처음부터 무조건 서로를 돕지도 않고 자신들의 입장을 생각하며 오히려 가해자를 옹호하기도 합니다. 사건의 피해자들도 제각각의 모습을 보입니다. 인물들은 선을 유지하되 각자의 위치에서 싸웁니다. 메긴 켈리, 그레천 칼슨, 케일라 포스피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이는 장면은 딱 하나뿐입니다. ‘밤쉘’은 인물 개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다각적으로 조명하며 스토리를 더욱 입체적으로 발전시킵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싸우는 그녀들은 과연 폭탄선언으로 거대한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요? (글 인턴 하지윤, 감수 MAX)
 
 
책영사 멤버들의 관람평↓
MAX “현실적인 설정, 샤를리즈 테론의 지성적인 분위기”(3.5점)
라미 “다큐멘터리 연상시키는 스타일이 좋았다”(3.7점)
안군 “여러 캐릭터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각본의 힘”(3.5점)
씬디 “저혈압 완치 어렵지 않다”(4점)
 
 
진행: MAX 출연: 라미, 안군, 씬디
*bookmovie42@naver.com으로 질문과 사연 보내주세요.
 
00:02:36 이주의 댓글
00:15:20 이주의 책영생활
00:22:03 책영사의 선택
00:23:27 안군의 기본정보 소개
00:32:35 라미의 줄거리 요약
01:03:36 OTT NOW
 
인스타그램: @bookmovie42
후원계좌: KEB하나은행 285-910010-81804 (예금주: (주)SBS 뉴미디어국 책영사)

▶ <골룸 :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 '애플 팟캐스트'로 접속하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