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장 곳곳 '무허가 에탄올'…손 소독제 불법 제조 적발

<앵커>

오늘(9일)은 수요가 크게 늘어난 손소독제를 불법으로 제조 판매한 업체들이 대거 적발됐다는 소식 중심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수원지국에서 한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수요가 급증한 손소독제에는 에탄올이라는 화학물질이 주원료로 쓰입니다.

이 에탄올을 잘못 취급하면 불이 나거나 화상을 입을 수 있어 반드시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실제 그런지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평택의 한 화학공장을 찾았습니다. 공장 이곳저곳에 에탄올 통이 보입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 : (여기에는) 에탄올 사용한 통이 있는 것이고, 저쪽에는 사용하지 않은 게 있어요. 위험물은 저장소에 저장하게 돼 있지, 저장소가 아닌 곳에 저장하면….]

허가를 받지 않고 에탄올을 보관하다가 적발된 것입니다.

경기도 화성의 또 다른 공장도 무허가로 손소독제를 만들어오다 적발됐습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 : 위험물 보관 취급만 받고, 위험물 제조하는 허가는 안 받으신 거죠? 소방서에서 받으셨어요?]

[업체 관계자 : 그거는 (안 받았습니다.)]

경기도가 손소독제 제조 시설 94곳을 조사했는데요, 43곳이 위험물 관리법이나 약사법을 위반한 것으로 적발됐습니다.

경기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손소독제 불법 제조가 계속될 수 있다고 보고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경기도가 공공 배달앱 구축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사업 우선협상자를 이번 주 초 선정한 데 이어, 다음 주에 협상을 마무리하고 이달 안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일사천리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시범서비스는 이르면 9월 시작됩니다.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NHN페이코 컨소시엄은 지역 상권 활성화와 공공성 강화 등을 사업 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경기도의 공공 배달앱 추진은 기존 배달앱 1위 업체가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키울 수 있는 요금체계를 도입하겠다고 나서면서 촉발됐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4월 '독점적 지위를 남용하는 것'이라며 도에서 직접 배달앱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