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행 아냐" 추미애, 윤석열 절충안 거절…오늘 분수령

<앵커>

추미애 법무장관이 채널A 기자 강요 미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내놓은 일종의 절충안을 거부했습니다. 자신의 지시를 글자 그대로 이행하라는 겁니다.

원종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8일)저녁 6시 10분쯤, 윤석열 검찰총장이 장고 끝에 입장을 내놨습니다.

법무부 장관 지휘를 존중하고 검찰 내·외부의 의견을 고려했다며 "채널A 관련 전체 사건 진상이 명확하게 규명될 수 있도록 서울고등검찰청장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을 포함하는 독립적 수사본부를 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수사본부가 검찰총장 지휘를 받지 않고 결과만 보고하는 방식으로 수사하는 방안을 법무부 장관에게 건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이 사건에 검찰총장 측근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있으니, 대검찰청은 전문수사자문단 심의를 중단하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대한 지휘감독 없이 수사 결과만 보고받으라는 지휘를 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이 자신에 대한 반발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혀왔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대신 김영대 서울고검장을 수사본부장으로 임명하는 일종의 절충안을 내놓은 겁니다.

하지만 총장 입장이 나온 지 두 시간도 안 된 저녁 7시 50분쯤, 추 장관은 이를 거부했습니다.

총장의 건의사항은 사실상 수사팀 교체, 변경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지시를 글자 그대로 이행하는 것이라 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추 장관이 절충안도 거부하는 초강수를 두면서 오늘 오전에 발표될 윤 총장 입장이 이번 사태의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