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만 오면 넘치는 '흙탕물'…생존권 위협받는 주민들

<앵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지만, 건설된 지 30년이 다 돼가는 도암댐 수질 개선 문제는 여전히 변한 게 없습니다. 장마철만 되면 흙탕물이 흘러넘쳐 하류 지역인 정선과 영월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주민들은 정부가 직접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박성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농사에는 반가운 단비라지만, 도암댐 하류 지역 주민들에게는 또 다른 걱정거리일 뿐입니다.

비만 오면 도암댐에서 흘러넘친 흙탕물이 송천 계곡을 오염시키기 때문입니다.

흙탕물은 영월 동강으로 유입돼 주민들은 관광 특수를 누리지 못해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습니다.

[유동선/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 오염이 돼서 관광객들이 오겠습니까? 옛날처럼 물이 맑았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1991년, 도암댐은 정선지역 상수도 식수원인 송천을 막아 건설됐습니다.

인공 수로를 통해 강릉 쪽으로 물을 내보내 발생하는 낙차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흙탕물이 강릉 남대천으로 유입되면서 건설된 지 10년 만에 발전이 중단됐고 현재는 홍수조절용으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리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은 매년 수질 개선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흙탕물 저감 사업과 함께 피해 지역의 보상과 지원이 가능하도록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흥표/강원도 정선군 의장 : 그동안에 정부에서 여기에 대한 보상에 대한 논의도 없었고, 앞으로 정부 차원에서 우리 정선 군민들을 위해서 보상을 해달라는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특별법을 건의하게 됐습니다.]

강원연구원은 2017년 도암댐으로 인한 하류 지역 주민들의 직간접적인 피해액을 1조 3천64억 원으로 추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