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러시아·인도 외교장관 화상회의서 美겨냥 일방주의 비난

중국, 러시아·인도 외교장관 화상회의서 美겨냥 일방주의 비난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러시아 및 인도 외교장관과 화상회의에서 미국을 겨냥해 일방주의를 비난하면서 러시아, 인도에 협력 강화를 요청했다.

2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은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부 장관과 화상회의에서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에 복잡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일방주의와 보호주의가 고개를 들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책임을 전가해 국제 사회의 전염병 방제 협력을 방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다극화와 세계화는 변하지 않을 것이며 개방과 협력은 시대 발전의 요구에 맞다"고 말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이런 상황에서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합작 강화가 절실하다면서 "다자주의를 견지하고 유엔의 틀 내에서 소통과 조율을 강화하며 개방형 세계 경제 구축, 세계무역기구(WTO)를 중심으로 하는 다자간 무역 체계 유지를 견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3국이 힘을 모으자면서 경제, 에너지, 교통, 문화, 교육, 위생 등 분야에서 장관급 대화 체제를 만들고 러시아가 처음으로 3국 국방장관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라브로프 장관과 자이샨카르 장관은 양국 모두 다자주의와 다극화를 확고히 지지한다면서 국제 관계는 국제법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미국을 겨냥해 "일부 국가가 편협한 사리사욕에 사로잡혀 유엔을 중심으로 한 국제질서를 파괴하려 하고 지정학적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다른 나라에 제재를 가하며 보호주의를 상승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러시아와 중국, 인도는 단결해 전략적 소통을 유지하고 주요 20개국(G20)과 상하이협력기구,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등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3국 외무장관 화상회의 뒤 내놓은 언론 보도문에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세계 정치·경제·재정 및 여타 분야의 경향들이 회의 (논의의) 중심에 있었다"면서 "이 위협과 다른 위협에 대한 대응책을 집단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공통의 인식이 표시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와 관련 다자 협력과 국제 평화·안보 보장을 위한 보편적 체제로서 유엔의 중심적 조정 역할이 언급됐다"면서 "각국은 유엔 헌장에 규정된, 공정하고 평등한 국제관계의 주춧돌 역할을 하는 국제법 원칙에 충실할 것임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외무부는 그러면서 "현재의 위기 상황을 다른 나라의 안보와 이익에 손해를 끼치면서 일방적 이익을 추구하는데 이용하려는 시도는 허용될 수 없다는 점이 강조됐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책임을 중국에 지우며 미·중 분쟁에서 자국에 유리한 국제 여론을 조성하려는 미국을 겨냥한 지적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