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은경의 경고 "2차 유행 진행 중…휴가철 위험 크다"

<앵커>

방역당국이 지금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은 '2차 유행'이 진행되고 있는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여름 휴가철 이동에 대한 우려도 내놨습니다.

김형래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21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7명입니다.

하루 확진자가 10명대로 줄어든 건 이달 들어 처음입니다.

하지만 주말에 진단 검사 건수가 줄어든 영향일 뿐 방역의 효과로 보기 어렵다는 게 보건당국의 판단입니다.

오히려 수도권의 현 상황에 대해 코로나19의 2차 유행이 진행 중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 등이 발생한 지난 3~4월 1차 유행 이후 확진자가 다소 감소세를 보이다 5월 초 이태원 집단감염 이후 현재까지 2차 유행이 이어지고 있다고 본 겁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이런 유행들이 반복되면서 진행될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전에 대비해야 하고…]

보건당국은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고 사람들의 이동이 늘면 감염 위험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서울시 역시 산발적인 집단감염을 막지 못하면 당장 다음 달 2차 대유행이 발생할 수 있다며 상황이 악화할 경우 '사회적 거리 두기'로 복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3일간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0명을 넘어서거나, 또는 병상 가동률이 70%에 도달하는 정도에 이르면 종전의 사회적 거리 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보건당국은 또 본격적인 무더위를 맞아 실외 작업할 때 2m 거리 두기가 가능하면 마스크를 쓰지 말고,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최소 두 시간마다 환기하고, 바람이 사람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김민철, 영상편집 : 김준희)

▶ "신천지가 1000억 물어내라" 집단 감염 책임 묻는다
▶ 암호화폐 다단계가 대전 집단감염 불렀나…"조사 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