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향후 상상 뛰어넘는 조치할 것"…한미, 정찰 강화

김정은 탔던 전용기, 동해 쪽에서 포착돼

<앵커>

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연일 거친 말 쏟아내며 우리를 위협하던 북한이 오늘(18일)은 비교적 조용했습니다. 노동신문을 통해서 앞으로 상상을 뛰어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엄포만 놨습니다. 청와대가 어제 북한이 무례하다, 몰상식하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반응이 없는 가운데 한미 당국은 북한의 다음 군사행동에 대비해서 정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오늘 첫 소식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연락사무소 폭파에 당국자 명의 막말 담화를 이어갔던 북한이 어제 청와대의 강도 높은 비판에도 아직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노동신문을 통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위협했습니다.

북한 노동신문

이어 북한 군대의 자제력이 한계를 넘어섰다며 군의 발표를 신중하게 지켜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군사적으로 유의미한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습니다.

SBS 헬기로 살펴본 개성 지역 모습도 연락사무소가 파괴된 현장 근처에 일부 화물차의 움직임 정도만 보일 뿐 비교적 차분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고, 병력이 철수했던 비무장지대 초소에 북한의 일부 경계병이 배치된 정황도 있지만 본격적인 군사적 행동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SBS 개성공단 일대모습 헬기 촬영

다만 김정은 위원장이 타고 다녔던 전용기의 움직임이 동해 쪽에서 포착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실험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서 만일의 사태 대비해 군은 경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미는 정찰자산을 동원해 전방 지역과 동해안 등에 대한 정찰을 강화했고, 국방장관은 단호한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정경두/국방부 장관 : 북한이 군사적 도발을 끝내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좌고우면 하지 않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

북한이 언제든 군사행동에 나설 수 있는 상황인 만큼 군은 24시간 북한군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영·공진구, 영상편집 : 이승열, 헬기조종 : 민병호)

▶ '9·19 군사합의'대로…육지서 해병대 자주포 훈련 실시
▶ '대남전단' 살포 공언한 북…우발적 충돌 가능성 우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