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이 쫓던 마두로 측근 사업가 아프리카서 체포…베네수엘라 반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측근인 콜롬비아 국적 사업가가 미국의 추격을 받다 아프리카에서 체포됐습니다.

현지시간 14일 AP·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인터폴 적색 수배 대상이던 사업가 알렉스 사브가 전날 아프리카 카보베르데에서 붙잡혔습니다.

베네수엘라 여권도 갖고 있는 사브는 지난해 미 정부가 마두로 정권의 식품 지원사업 비리와 관련 있다며 돈세탁 혐의로 기소한 인물입니다.

미 재무부의 제재 명단에도 올라 있습니다.

미 법무부와 사브의 변호인은 자세한 체포 경위 등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AP통신은 "사브의 체포는 마두로 정권에 큰 타격"이라며 "미 당국은 사브가 마두로 정권이 막대한 정부 예산을 어떻게 빼돌렸는지에 대한 비밀을 많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브의 체포가 최근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휘발유 거래와 연관이 있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AP는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사브가 전용기를 타고 이란으로 가던 길에 중간 급유를 위해 카보베르데에 들렀다 체포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그가 베네수엘라 금과 이란 휘발유를 교환하는 거래를 협상할 예정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도 사브가 이란과의 협상에서 베네수엘라 석유장관을 도왔다는 의혹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사브의 체포에 강력하게 반발하며 석방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베네수엘라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사브가 베네수엘라 정부의 대리인 자격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필요한 식량과 의료용품 등을 사러 가는 길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목적지가 어디였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어 "사브의 인권을 위해 외교적·법적 수단을 모두 동원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