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정부 "중국 항공사 4곳 미국 취항 금지"…맞불 조치

<앵커>

이렇게 내부 상황도 시끄러운 미국이 밖으로는 계속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이번엔 하늘길을 두고 충돌했는데, 중국이 미국 항공사의 취항 재개를 불허하자, 미국도 중국 여객기의 미국 취항을 막기로 한 겁니다.

이성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오는 16일부터 중국 여객기의 미국 취항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미국 항공사들의 양국 간 운항 재개를 허용하지 않자 내놓은 맞불 조치인데, 홍콩 보안법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미·중 양국이 하늘에서도 충돌한 겁니다.

이번 규제가 적용되는 항공사는 중국국제항공과 중국동방항공, 중국 남방항공, 하이난 항공 등 모두 4곳입니다.

홍콩 보안법을 둘러싸고 중국과 영국의 갈등도 첨예해지고 있습니다.

[보리스 존슨/영국 총리 : 우리는 홍콩 사람들에게 우정과 지원의 손길을 내밀고 싶습니다. 저는 그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중국 천안문 민주화 시위 31주기를 맞아 대중국 압박 행보에 나섰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홍콩 당국이 천안문 민주화 시위 희생자 추도 집회를 불허한 데 대해 이는 홍콩인의 입을 막는 것이라며 중국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도 "희생자들을 애도하며 기본적 인간 존엄과 근본적 자유, 인권을 보호하는 정부를 계속 염원하는 중국인들과 함께한다"는 성명을 내고 중국 당국 비난에 동참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