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용 "검찰수사심의위가 기소 판단해 달라"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사장급 임원 측이 어제(2일) 기소의 타당성을 판단해 달라며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했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은 조만간 검찰시민위원회를 열고 사건을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에 넘기는 안건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이 부회장 측이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하면서 1년 6개월 동안 이어진 '삼성 합병·승계 의혹' 관련 수사 피의자 등에 대한 신병처리 방향과 기소 여부는 검찰 외부 전문가들이 결정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내일부터 금연구역에서 담배를 피워 과태료를 물게 된 경우 금연 교육을 받으면 흡연 과태료가 50% 감경되고 금연치료와 상담 등의 금연 지원 서비스를 받으면 흡연 과태료가 면제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 금연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다 적발돼 과태료를 물게 된 사람에게 과태료를 감면해 주는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흡연자의 금연교육과 금연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거라며 희망하는 사람은 참여 신청서를 과태료를 부과한 시·도지사, 시장, 구청장 등 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제출하면 된다고 밝혔습니다.

---

일본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이 오늘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전화 회담을 하고 우리나라가 수출 규제 문제를 세계 무역기구에 제소하는 절차를 재개하기로 한 데 대해서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교도통신은 모테기 외무상이 한국의 이번 결정이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경화 장관에게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모테기 외무상과 강 장관이 징용 문제를 속히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외교 당국 간에 긴밀하게 의사소통을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습니다.

---

일본 언론들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G7 정상회의를 한국을 포함해 확대하겠단 뜻을 밝힌 것을 두고 일본 정부가 곤혹해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4개국을 추가해 G11로 재편하겠다는 건지 의장국 권한으로 이번 회의에만 초대하겠다는 건지 트럼프 대통령의 진짜 뜻을 일본 정부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만약 G7을 G11로 재편하는 경우 아시아 참가국은 한국과 일본, 인도 3개 나라로 단번에 늘어서 일본의 존재감이 떨어질 수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