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국도 사상 첫 마이너스 국채 발행 대열 합류

유가 하락에 따른 낮은 물가 상승률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 우려에 영국이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국채를 발행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어제(20일) 로이터와 AFP 통신에 따르면 영국 부채관리청은 2023년 만기 채권 37억 5천만 파운드, 약 5조 7천억 원어치를 -0.003% 수익률로 발행했습니다.

이는 영국 정부가 채권을 발행하면서 오히려 투자자로부터 돈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자와 원금 상환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만기 때 투자한 돈보다 덜 돌려받게 됩니다.

영국 정부는 2016년에 1개월짜리 어음을 마이너스 수익률로 판매한 적이 있지만, 만기가 긴 일반적인 채권을 마이너스 수익률로 매각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동안 유럽에서는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프랑스 등이 마이너스 국채를 발행한 적이 있습니다.

영국의 마이너스 국채 발행은 향후 영란은행이 물가상승률 2%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영란은행이 기준금리 마이너스 시대를 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영란은행 통화정책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 충격이 커지자 지난 3월 10일 특별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0.75%에서 0.25%로 전격 인하했습니다.

이어 불과 열흘도 지나기 전인 같은 달 19일 또다시 특별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0.25%에서 0.1%로 0.15% 포인트 추가로 낮췄습니다.

0.1%는 영국 기준금리 역사상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영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이 전분기 대비 2% 감소하고, 2분기에는 감소폭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마이너스 기준금리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국의 지난달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0.8%로 약 4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