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의연 회계 자료 확보…①기부금 ②쉼터 의혹 수사

정의연 사무실 밤샘 압수수색

<앵커>

위안부 할머니를 돕겠다던 기부금을 제대로 쓴 게 맞는지, 부실 회계 의혹 등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에 대해 검찰이 강제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어제(20일) 오후 시작된 사무실 압수수색이 밤새 계속되다가 2시간 전쯤에야 마무리됐습니다.

김기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의기억연대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들이 상자를 들고 나옵니다.

어제 오후 5시쯤 시작된 압수수색은 오늘 새벽 5시 반쯤 마무리됐습니다.

[((압수수색) 시간이 이렇게 오래 걸린 이유가 뭔가요?) …….]

검찰은 정의연 사무실에서 정의연과 그 전신인 정대협의 회계 및 각종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의연에 대해서는 지난 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후원금 관련 의혹을 제기한 뒤 최소 10건에 달하는 고발이 이어졌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정의연 전 이사장이었던 윤미향 당선인 등에 대한 고발 사건이 서울 서부지검에 배당된 지 엿새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기부금과 후원금을 윤 당선인 등이 따로 빼내 개인적으로 사용했는지와, 윤 당선인이 안성 쉼터를 시가보다 비싸게 사거나 헐값에 팔아 정의연에 손해를 끼쳤는지 여부입니다.

고발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회계 부정 의혹은 횡령 혐의, 안성 쉼터 의혹은 업무상 배임 혐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측은 일부 회계 오류는 인정하면서도 횡령이나 배임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