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증상 감염' 미리 확인한다…입영 장정 전원 검사

<앵커>

앞으로 군대 가는 사람 모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가 실시됩니다. 현재 국내 확진자 가운데 20대 비율이 가장 많은 데다가 특히 젊은 사람들은 감염됐는데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입대 전에 미리 확인하겠다는 겁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군 입영 장정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검사는 내일(18일)부터 8주 동안 매주 6천300명씩, 취합 검사법을 통해 이뤄집니다.

취합 검사법은 5명의 검체를 채취한 뒤 이를 섞어 하나의 검체로 만들어 검사하고, 감염이 확인될 경우에 한해 기존 검체를 다시 개별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대구, 경북 지역 입영 장정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것을 전 지역으로 확대 적용하는 겁니다.

방역 당국은 우선 이태원 클럽 확진 이후 젊은이들이 단체 생활을 하는 군부대 내 감염 위험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미 국내 확진자 가운데 20대가 28%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방역 당국은 또 입영 장정 전수 검사를 통해 지역감염 감시 체계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봤습니다.
군인 코로나 검사
발열 등 증상이 있는 사람들만 검사를 받는 현재 방식으로는 이른바 '조용한 전파자', 즉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에 확인할 방법이 없었는데 전국에서 모이는 입영 군인들을 조사하면 지역 사회의 무증상 감염 정도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지역 사회에 어느 정도의 저희가 못 찾는 그런(무증상) 감염자가 있을지에 대한 그런 현황을 파악하는….]

전수 조사는 8주간 시행된 후 지역사회 감염 위험도 등을 판단해 연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박선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