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적북적] "이것으로 나의 내일이 만들어질 것이다" 아무튼, 메모 - 정혜윤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북적북적 242 : "이것으로 나의 내일이 만들어질 것이다" 아무튼, 메모 - 정혜윤

우리는 대체로 과거는 짐스러워하고 미래에는 눈을 감는다.
그러나 메모를 한다는 것은 미래를 생각하고 그 미래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는 중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나는 가장 좋은 것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에 있다고 믿는다.
-'아무튼, 메모' 中


매일 쓰고, 내가 쓴 대로 살면 '내가 바라는 내'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매일 쓰는 것 중엔 '메모'도 있겠지요. '메모'라는 말을 들었을 때, 여러분은 무엇이 떠오르셨나요? 노트의 한쪽 구석, 떼였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스티키 노트, 일 년에 한 번 마련하는 다이어리, 스마트폰 속 노트… 메모를 하지 않는 사람은,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누구나 무언가를 사라지지 않게 붙들어둬야 하니까요. 여기, 일상처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온 '메모'에 대한 한 권의 책이 있습니다.

2020년 5월 17일 북적북적에서 소개하고 읽어드리는 책은 '아무튼, 메모'(정혜윤 지음, 위고 펴냄)입니다. 저자인 정혜윤 CBS피디는 다수의 라디오 다큐멘터리와 시사교양 프로그램을 제작해왔고 '삶을 바꾸는 책 읽기', '그의 슬픔과 기쁨', '인생의 일요일들', '뜻밖의 좋은 일' 등을 썼습니다. (앞서 북적북적에서는 '삶을 바꾸는 책 읽기'와 '뜻밖의 좋은 일'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저자는 '메모 주의자'이자 '문장 수집가'였습니다. '메모하는 사람은 스스로 뭔가를 붙잡아 곁에 둔다'고, '이 세상에서 어떻게 영향을 받을까를 스스로 결정' 하고 '내 몸에 좋은 이야기를 붙이고 그 이야기에 몸과 마음이 섞이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당시 노트에 쓴 것들이 무의식에라도 남아 있으리라, 나는 믿는다. 어느 날 무심코 한 내 행동 속에서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 믿는다.
이게 메모를 하는 가장 큰 이유인지도 모른다. 무심코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 좋은 것이기 위해서. 혼자 있는 시간에 좋은 생각을 하기 위해서. 그런 방식으로 살면서 세상에 찌들지 않고, 심하게 훼손되지 않고, 내 삶을 살기 위해서.
-'아무튼, 메모' 中


그러나 저자는 이제 더 이상 '나 자신만을 위한 메모'를 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최선을 다해할 일이 생기면, '분투'란 것을 해야 할 일이 생기면 수없이 메모를 한다.'는 저자의 말처럼 나만을 위한 메모를 넘어 사회적 존재로서의 메모를 시작하게 됩니다.

혼자서 메모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우리는 사회적 존재다. 메모는 재료다. 메모는 준비다. 삶을 위한 예열 과정이다. 언젠가는 그중 가장 좋은 것은 삶으로 부화해야 한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무엇을 메모할지 아무도 막지 못한다는 점이다. 분명한 것은 메모장 안에서 우리는 더 용감해져도 된다는 점이다. 원한다면 얼마든지 더 꿈꿔도 좋다.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쓴 것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어떻게 살지 몰라도 쓴 대로 살 수는 있다.
-'아무튼, 메모' 中


1,2부로 나뉘어 있는 이 책의 후반부는 이렇게 부화한 저자의 이야기- '나의 메모'입니다. 메모가 얼마나 넓은 세계인지 생각하게 하지요.

크기도 작고 가뿐한 이 책을 가볍게 읽기 시작한 독자는 책장을 덮을 무렵, '메모'라는 커다란 우주와 연결돼 있는 자신의 삶을 생각하게 됩니다. 내 손으로 쓴 작은 메모를 들고 빛이 오는 방향으로 걸어가는 사람을 떠올리게 됩니다.

길을 잃으면 메모장을 펼쳐보겠다. 메모를 하는 우리 마음은 집으로 돌아가려고 조약돌을 뿌리는 헨젤과 그레텔의 마음과 다르지 않다. 달빛에 비친 조약돌은 우리를 가야 할 곳으로 인도할 것이다.
-'아무튼, 메모' 中


*낭독을 허락해주신 '위고'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다시 들으러 가기>
삶을 바꾸는 책 읽기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069015&plink=SEARCH&cooper=SBSNEWSSEARCH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069015&plink=SEARCH&cooper=SBSNEWSSEARCH

뜻밖의 좋은 일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371256&plink=SEARCH&cooper=SBSNEWSSEARCH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 '애플 팟캐스트'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