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마스크 쓰고 달리기 시험 측정…中 중학생 잇단 사망

<앵커>

중국은 우리보다 먼저 학교들의 문을 열었는데요, 다음 주 고3 학생부터 등교를 앞둔 우리가 한 번 짚어봐야 할 부분이 생겼습니다. 중국에서 학생들이 체육시간에 마스크를 쓴 채 달리기를 하다가 갑자기 쓰러져 숨지는 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정성엽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중국 후난 성의 한 중학교 앞에 학부모들이 모였습니다.

지난달 30일 이 학교 3학년 학생이 체육 시간에 1,000m 달리기 측정을 하다 운동장에서 쓰러져 숨졌기 때문입니다.

학생은 N95 방역 마스크를 쓰고 달렸습니다.

그보다 엿새 전 허난성의 한 중학교에서도 N95 마스크를 쓰고 달리던 3학년 학생이 숨졌고, 지난달 14일 발생한 저장성 사례까지 포함하면 학교에서 마스크를 쓰고 달리기를 하다 숨진 학생이 한 달 사이 3명이나 됩니다.

경찰이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인데, 마스크 착용은 직접적인 사망 원인이 될 수 없다는 주장과 심각한 산소 부족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견해가 엇갈립니다.

[우칭롱/정저우 인민병원 의사 : 몸이 안 좋은 상태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면 산소가 부족해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랜 자가 격리 생활로 체력이 떨어진 학생들에게 학교 측이 방역 기준 준수만을 강요한 거 아니냐는 분노도 쏟아졌습니다.

당국은 통풍이 잘되는 야외에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이지만, 체육 시간에 학생 간 거리를 유지하기 어려울 때가 많아 마스크를 벗기 애매하다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고가 잇따르자 중국의 여러 지역에선 고등학교 입시에서 체육 과목을 취소했고, 일부 도시에선 체육 활동 시 안전거리만 유지하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명시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