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24)…온라인에서, 발레로 보는 셰익스피어

발레 '겨울이야기'& '로미오와 줄리엣'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24)…온라인에서, 발레로 보는 셰익스피어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어린이날 즐겁게 보내셨나요? 날씨가 좋으니 동네 공원 산책만 해도 좋더라고요. 사회적 거리 두기의 강도가 완화되기는 했지만, 마스크 착용 잊지 마시고 개인위생 잘 지키면서, 건강하게 5월의 봄날 즐기시기 바랍니다.

며칠 전 공개된 작품이지만, 영국 로열발레단의 발레 '겨울 이야기' 관람 추천합니다. 휴일에 이 작품을 아주 재미있게 봤거든요. 셰익스피어의 희곡 '겨울 이야기(Winter's Tale)'를 안무가 크리스토퍼 휠든이 장편 발레로 만들었습니다. '겨울 이야기'는 셰익스피어의 만년 작품에 속하는데요, 시칠리아 왕이 자신의 아내와 친구가 불륜 관계라고 의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초반부는 '오셀로'를 연상하게 하는 비극적 분위기입니다. 임신한 상태였던 아내는 감옥에 갇히고 이웃나라 왕인 친구는 겨우 자기 나라로 돌아가죠. 왕은 갓 태어난 딸을 버리라고 명령합니다. 인간의 의심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낳는지를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후반부는 분위기가 반전돼요. 버려졌던 공주는 양치기의 딸로 아름답게 자라나고, 사랑하는 사람도 생깁니다. 시칠리아 왕은 충직한 신하 부인의 직언 덕분에 과거를 참회하게 됩니다. 사랑과 용서, 희망을 담은 이야기입니다.

발레 역시 심각하고 비극적인 전반부와 밝고 명랑한 후반부가 대비되는데요, 인간의 심리를 생생하게 묘사한 안무가 압권이고, 로열 발레단 주역 무용수들의 고난도 기교와 뛰어난 연기력, 화려한 군무, 환상적인 무대 디자인과 의상 등 볼거리가 많습니다. 조비 탤벗이 작곡한 발레 음악도 내용과 잘 어울리고요. 프롤로그와 3막으로 구성된 장편 발레로 2시간 남짓 공연됩니다. [▶트레일러 보기]

로열 오페라 하우스는 [▶유튜브]에서 1주일에 한 편씩 새 작품을 공개하고, 한 작품당 공개 시간이 한 달로 상당히 긴 편이라 시간 여유 갖고 보셔도 됩니다. 지금 유튜브에서 발레 '겨울 이야기' 외에도 오페라 '글로리아나' '코지 판 투테' 발레 '변신'을 볼 수 있습니다.
로미오와 줄리엣 (사진= 마린스키 발레단 홈페이지)
마린스키 극장이 오늘 하루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실황을 [▶마린스키TV]에서 공개합니다. 마린스키 발레단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1940년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가 프로코피에프 발레 음악에 처음으로 안무한 버전입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의 원작도 유명하지만, 프로코피에프의 음악이 워낙 좋아서, 1940년 초연 이후에도 수많은 안무가들이 자신의 해석을 더해 새로운 버전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1940년도의 '오리지널' 버전 역시 지금도 공연되며 사랑받고 있는데요, 오늘 공개되는 마린스키 발레단 공연 실황에서는 '마린스키의 여신'으로 불리는 디아나 비쉬네바, '발레 춘향' 몽룡 역으로 한국 팬들에게도 친숙한 스타 무용수 블라디미르 쉬클리야로프가 출연하고, 발레리 게르기예프가 지휘합니다. 그러고 보니 '겨울 이야기'도 '로미오와 줄리엣'도 모두 셰익스피어 원작이네요. [▶트레일러 보기]

뉴욕시티발레단, 네덜란드국립발레단, 네덜란드댄스컴퍼니가 공개하는 작품들도 관심이 갑니다. 조지 발란신, 한스 반 마넨, 솔 레옹과 폴 라이트풋 모두 현대 무용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안무가들이니까요.

요즘 온라인 공연 관람을 많이 하고 있다는 회사 동료로부터, 수많은 공연 중에 아무래도 직접 가봤던 곳의 공연을 찾아보게 된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러고 보니 저도 제가 가본 공연장에서 열린 공연, 혹은 제가 이전에 접해본 예술가가 만든 공연을 주로 소개하고 있더라고요. 제가 모든 온라인 공연을 다 소개할 수는 없으니 혹시 빠진 게 있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내일 또 뵙겠습니다.

*아래 온라인 공연 리스트, 영상 링크 정리했습니다. 당일 처음 공개되는 공연은 굵은 글자로 표시합니다. 시각은 한국 기준입니다. 파트1은 국내 공연, 파트 2는 해외 공연, 파트 3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공연 영상을 업로드하는 국내외 기관들 목록입니다.

<5월 6일(수)>
PART 1
[▶국립극장 온라인 상영회]
양방언과 국립국악관현악단 'into the Light'(~5/8 오후 3시)

[▶국립오페라단집콕오페라]
오페라 '마술피리' (~5/10)

남산예술센터 NFLIX 상영회 : [▶유튜브] [▶네이버TV]
연극 '손 없는 색시' (~5/10 밤 10시)

PART 2
[▶영국 국립극장 NationalTheaterHome]
연극 '프랑켄슈타인' :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창조물 역 (~5/8 새벽 3시)
조니 리 밀러가 창조물 역 (~5/9 새벽 3시)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토마스 오페라 '햄릿'(오전 8시반부터 23시간)

[▶영국 로열 오페라하우스 OurHouseToYourHouse]
모차르트 오페라 '코지 판 투테'(~5/10)
로열 발레단, 아서 피타 안무 '변신 Metamorphosis'(~5/17)
브리튼 오페라 글로리아나(~5/24)
크리스토퍼 휠든 안무 '겨울 이야기'(~6/2)

[▶빈 국립오페라 데일리 라이브] (회원가입 후 무료관람)
오페라 '유진 오네긴' (오전 9시부터 24시간)

[▶네덜란드 국립발레단]
한스 반 마넨 'Part I'( ~5/9)

[▶뉴욕시티발레 디지털스프링시즌]
조지 발란신 'Jewels' 중에서 'Rubies' (~5/9오전 9시)

[▶네덜란드댄스시어터 NDTV]
솔 레옹&폴 라이트풋 안무 'Subtle Dust' (~5/8)

[▶마린스키 극장 마린스키TV]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새벽 1시부터 24시간)

PART 3
[▶KBS교향악단 디지털K홀]
수금 저녁 8시 과거 공연실황 업로드 후 계속 공개

[▶코리안 심포니 내 손안의 콘서트]
매주 금요일 저녁7시 무관중 기획공연 업로드 후 계속 공개

[▶봄아트프로젝트 방구석클래식]
수시로 음악가 라이브와 실시간 채팅. 스트리밍 이후 계속 공개.

[▶크레디아TV Meet the Artist Live]
수시로 음악가 라이브와 실시간 채팅. 스트리밍 이후 계속 공개.

[▶라이브 위드 카네기홀]
수시로 아티스트 홈 라이브 스트리밍. 스트리밍 이후 계속 공개.

[▶뉴욕필하모닉 NYPhil Plays On]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후 일정시간 공개

[▶로열콘세르트허바우 라이브]
매주 월수금 밤 11시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후 일정시간 공개

[▶런던 심포니 Always Playing]
월토 새벽 3시반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24시간 공개.

[▶태양의서커스 Cirqueconnect]
매주 토요일 새벽 5시 과거 공연실황 하이라이트 영상 공개. 이전 영상 볼 수 있음.

[▶뉴욕시티발레 디지털스프링시즌]
매주 수토 오전 9시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72시간 공개

[▶네덜란드댄스시어터 NDTV]
매주 1회 과거 공연실황 스트리밍. 1주일 공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