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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수업에 스마트기기 의존 심화…'불안장애'도

<앵커>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듣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스마트기기를 전보다 더 오래 붙잡고 있게 됐습니다. 학생들이 여러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송인호 기자입니다.

<기자>

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은 온라인 개학 후 수업과 숙제를 온라인으로 하며 스마트기기 사용 시간이 전보다 크게 늘었습니다.

[김화진/초등학교 6학년 자녀 학부모 : 평상시에는 전에 학교에 갔다면 저녁 때만 한 시간 정도만 보게 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네 시간 이상을 보는 것 같아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스마트폰을 1시간가량 집중해서 보게 한 뒤 바로 시력과 조절 능력, 굴절도 등의 변화를 측정해봤습니다.

멀리 있는 물체가 또렷이 보이지 않는 근시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고 눈의 조절 능력도 떨어졌습니다.

[김동현/가천대 길병원 안과 교수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이런 것들을 하게 되면 가까이 볼 때 조절이라 그래서 눈에 힘을 주게 되거든요. 그것 때문에 나중에 근시 진행으로의 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불안증을 호소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배승민/가천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 완벽하게 못 했을 때 원래 불안장애라든가 강박장애가 강한 아이들이나 보호자분들은 스트레스를 훨씬 더 많이 느끼게 되고요. 기기를 이용한 수업 형태가 익숙하지 않아서 감정 조절이 안 되고 스트레스가 누적되어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있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늦게까지 온라인 기기를 손에서 놓지 않다 수면장애를 겪는 청소년도 적지 않다고 말합니다.

어린이 청소년의 스마트기기 의존도가 꾸준히 높아지는 상황, 가정에서뿐 아니라 등교 개학 후 학교에서도 올바른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 영상편집 : 김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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