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방위비 많이 내기로"…또 '기술' 쓰는 트럼프

<앵커>

며칠 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위비 협상과 관련해서 한국 측의 제안을 거절했다고 말했었는데, 이번에는 한국이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했다는 말을 불쑥 꺼냈습니다. 우리 정부는 협상이 진전된 것도, 또 합의된 것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이 추가 인상안을 제시한 듯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로이터통신 인터뷰 도중 불쑥 나왔습니다.

11월 미국 대선 등을 이야기하다 한국이 국방 협력 합의를 위해 미국에 많은 돈을 내기로 했다고 한 것입니다.

구체적 수치까지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 측 인상안을 공개적으로 거절했다고 한 지 불과 9일 만에 나온 발언입니다.

이 발언이 전해지자마자 우리 정부는 전혀 진전된 것이 없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특유의 과장 화법을 통한 압박 전략이면서, 미국 대선을 염두에 둔 국내용 발언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미 간 협상은 계속 진행 중이고 합의한 것은 아직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관계자도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방위비 협상이 강대강 대치 속에 상당 기간 표류할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장기전을 각오한 분위기인 듯,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합리적 분담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정경두/국방부 장관 (어제, 국회 국방위) : (인상 폭이) 13%라고 (언론에) 나와 있지만 정확한 수치는 아니다 (그렇게 말씀드리고요). 합리적이고 공정한, 공평한 분담이 되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그제(28일) 기존의 정부안이 가능한 최고 수준이었다고 밝혀, 당장 추가 인상 제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음을 시사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원형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