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브라질 경제장관 "지방정부 코로나19 대응 29조원 긴급지원"

브라질 경제장관 "지방정부 코로나19 대응 29조원 긴급지원"
브라질 연방정부가 지방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돕기 위해 29조원 규모의 긴급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29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파울루 게지스 경제부 장관은 주 정부와 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1천300억 헤알(약 28조8천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게지스 장관은 다비 아우콜롬브리 상원의장과 만나 지원 규모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지스 장관은 "긴급지원 자금이 공무원 월급 인상에 사용돼서는 안 된다"면서 공무원 월급 18개월 동결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어 게지스 장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보유 외환을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라질의 보유 외환은 좌파 노동자당(PT) 정권 출범 직전인 지난 2002년에 377억 달러였으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외국인 투자 확대에 힘입어 그동안 연평균 25%씩 증가했고, 현재는 3천600억 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보유 외환을 풀면 금융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 달러화 대비 브라질 헤알화 환율은 현재 하이퍼 인플레 문제 해결을 위해 1994년 7월에 헤알 플랜(Plano Real)을 도입한 이후 최고 수준이다.

헤알화 환율은 올해 들어 40% 가까이 올랐다.

헤알화 가치가 그만큼 떨어졌다는 뜻이다.

한편, 브라질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를 대비해 마련된 2천150억 헤알(약 47조 원) 규모의 경제 회생 대책이 게지스 장관의 반대로 보류됐다.

군 출신 각료들은 공공사업 활성화를 통한 고용 창출과 성장세 회복에 초점을 맞춘 대책을 세웠으나 게지스 장관이 재정 부담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논란이 됐고,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경제 문제는 게지스 장관이 결정한다"고 선언하면서 사태를 봉합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