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브라질, 코로나19 이후 대비 46조원 규모 경제회생책 표류

브라질, 코로나19 이후 대비 46조원 규모 경제회생책 표류
브라질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를 대비해 추진하려던 경제 회생 대책이 경제장관의 반대로 보류됐다.

28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공공사업 활성화를 통한 고용 창출과 성장세 회복에 초점을 맞춰 마련된 대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군 출신 각료들 주도로 작성된 이 대책은 현재 중단돼 있거나 진행이 느린 도로·철도·항만 등 공공사업에 대한 정부 투자를 확대해 앞으로 3년간 100만명의 고용을 창출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정부 투자 규모는 최대 2천150억 헤알(약 46조3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대책이 마련되는 과정에서 재정 부담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파울루 게지스 경제부 장관은 소외됐으며, 이 때문에 게지스 장관이 다른 각료들과 언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서는 게지스 장관 사임 가능성까지 제기됐고, 브라질 헤알화 가치가 역대 최저 수준으로 추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크게 요동쳤다.

세르지우 모루 전 법무부 장관에 이어 게지스 장관까지 사임하면 현 정부의 핵심축을 잃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경제 문제를 결정하는 것은 게지스 장관"이라고 공개적으로 선언하면서 논란을 봉합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발언에도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 있다.

군 출신 각료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이번 대책을 여전히 지지하고 있다며 재추진 입장을 밝혀 앞으로 게지스 장관과 갈등을 예고했다.

게지스 장관은 재무부·기획부·통상산업부를 합친 '슈퍼 경제부처'를 이끌면서 보우소나루 정부의 경제 사령탑 역할을 해왔다.

이른바 '시카고학파' 출신인 게지스 장관은 연금개혁과 조세제도 간소화, 강력한 시장 개방 정책을 추진하는 등 경제 분야에서 사실상 전권을 행사했으나 코로나19 충격으로 브라질 경제가 위기 조짐을 보이면서 입지가 위축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연합뉴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