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 고속단정 쏴버려라"…중동서 미국-이란 긴장↑

<앵커>

이렇게 유가 반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 미국과 이란 간 갈등 내용 살펴봅니다. 지난주 걸프해역에서 이란군 고속단정이 미군 함정에 접근해 위협을 가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또 그러면 즉각 쏴버리라는 명령을 했습니다. 잠잠한가 싶던 중동 지역 긴장감이 다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카이로에서 이대욱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걸프해역 북부에서 이란 혁명수비대 고속단정들이 미 해군 함정에 접근합니다.

미 해군은 지난주 걸프해역 공해에서 작전 중인 미 해군 군함 6척에 이란 혁명수비대의 무장 고속단정 11척이 10m 거리까지 근접해 1시간가량 위협 기동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해군에 미국 선박을 괴롭히는 이란 함정을 쏴서 파괴하라고 명령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혁명수비대는 순찰 작전을 하던 중 미 군함이 접근했고 경고 신호를 보냈지만 철수하지 않고 위협을 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대해서는 "미국은 다른 나라를 괴롭힐 생각하지 말고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자국군을 구하는 데 집중하라"고 받아쳤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란 혁명수비대는 첫 군사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호세인 살라미/이란 혁명수비대 총사령관 : 이번에 큰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우리 군은 정보 전술 능력에서 큰 도약을 하게 됐습니다.]

인공위성 발사체 기술은 대륙간탄도미사일 기술과 밀접한 만큼 미국과 이란의 긴장 상황은 더욱 날카로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