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월호 조사 방해 정황 포착…정부 부처 압수수색

<앵커>

세월호 특별수사단이 오늘(22일) 정부 부처들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일부 부처들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서입니다.

이현영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압수수색을 한 곳은 정부세종청사 내 행정안전부 경제조직과와 인사기획관실, 인사혁신처의 인사관리국, 기획재정부 안전예산과입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에 공무원 파견과 예산 배정 등을 했던 곳들인데 관련자료 확보에 나선 겁니다.

그동안 세월호 유가족들은 박근혜 정부가 특조위 예산을 삭감하고 공무원 파견을 고의로 막았다는 의혹을 제기해 왔습니다.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도 이러한 의혹을 입증할 증거를 추가로 발견했다며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19명에 대해 수사 요청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 전 실장이 2015년 10월과 11월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통령 행적조사 안건이 채택되지 않도록 대응하라고 여러 차례 지시했다고 특조위는 밝혔습니다.

[황필규/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 : 관련자들과 관련 자료를 확보해서 조사를 했고 진상규명 국장 미임명과 공무원 미파견 건을 포함해서 청와대 관계자와 정부 여러 부처 관계자들이 포괄적으로 관여된 국가적인 범죄 행위였음을 (확신하게 됐습니다.)]

특별수사단도 특조위로부터 관련 증거들을 넘겨받아 사실관계를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특수단은 어제 윤학배 전 해수부 차관을 불러 조사했고 세월호 항적이 조작됐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해수부로부터 선박 자동식별장치 자료도 받아 분석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