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652만 대 404만…사전투표 완승으로 거대 여당

<앵커>

이번 총선에서 180석 거대 여당이 만들어진 건 사전투표의 힘이 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그걸 증명해주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지역구를 보면, 민주당은 선거 당일 투표에서는 통합당에 7만여 표 차이로 밀렸는데, 반대로 사전투표에서는 무려 248만 표 정도를 더 얻었습니다.

고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중앙선관위는 4월 15일 총선 당일 지역구 본 투표에서 전국적으로 민주당이 774만여 표, 통합당이 782만여 표를 얻었다고 밝혔습니다.

통합당이 7만여 표 차이로 오히려 표를 더 많이 얻은 겁니다.

하지만 본 투표에 앞서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사전투표는 사정이 달랐습니다.

지역구 사전투표 전국 합산 결과 민주당은 652만여 표, 통합당은 404만여 표를 얻었습니다.

민주당이 무려 248만여 표를 더 얻은 겁니다.

결국 지역구 총 득표는 민주 1천434만여 표, 통합 1천191만여 표였습니다.

광역시도별로 보면 강원과 충북, 충남에서는 민주당이 본 투표에서 지고도 사전투표에서 뒤집어 지역구 득표 합계에서 통합당을 앞섰습니다.

부산의 경우 민주당이 본 투표에서는 21만여 표를 졌지만 사전투표만큼은 3만여 표 이겼습니다.

서울과 경기의 경우 민주당이 통합당에 각각 4만여 표와 22만여 표 차이로 본 투표에서 약간 앞섰는데 사전투표에서는 각각 61만여 표, 67만여 표로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통합당이 사전투표에서 민주당을 이긴 광역시도는 대구와 경북, 경남뿐이었습니다.

[배종찬/인사이트케이(정치컨설팅 업체) 연구소장 : 표심이 이미 결정된 지지층들은 빨리 가서 투표할 수밖에 없었고, 그들 대부분은 사전투표일에 투표했다, 이미 마음이 결정된 거였어요.]

사전투표 직전인 지난 8일 통합당에서 '세월호 막말' 파문이 터진 것도 사전투표에서 민주당이 우세했던 이유 중 하나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박기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