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⑭…4월 20일 안방 1열 공연 총정리

여자의 마음은 갈대라고요?…오페라 '리골레토'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다시 한 주가 시작됐습니다.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는 계속하되, 강도는 완화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조심해야 하겠지만, 한국은 이제 조금씩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듯합니다. 한동안 멈춰 섰던 공연장들도 다시 시동을 걸려는 움직임이 시작됐고요. 하지만 코로나19가 아직도 거세게 번지고 있는 유럽과 미국에서는 최소한의 외출 외에는 모두가 사실상 자가 격리 상태죠. 그래서 온라인 무료 공연도 늘고 있습니다. 어느새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온라인 무료 공연 소개 시리즈 14번째 글인데, 쓸 거리가 계속 생깁니다.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저도 유튜브에서 관람했습니다. 25주년 기념공연 실황이었는데 다시 봐도 여전히 재미있더군요. 이번 상영은 조회수 1천만 이상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배우들을 위한 펀드 모금도 진행해 37만 달러 넘게 모았더라고요. 국내의 온라인 공연들은 이런 모금도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요, 민간의 기부든, 정책적 지원이든, 공연이 끊긴 프리랜서 예술가와 스태프들이 최소한의 생계는 유지하며 이후의 예술활동을 준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으면 좋겠습니다.
오페라 리골레토 (사진=국립오페라단)
오늘 국립오페라단이 집콕 오페라 '리골레토'를 선보입니다. '리골레토'는 방탕한 만토바 공작의 꼽추 광대입니다. 그는 방탕한 주군의 곁에서 충실한 심복으로 삽니다. 목숨보다 아끼는 자신의 딸 질다가 신분을 감추고 접근한 공작을 사랑하게 된 걸 알기 전까지는요. 권력자의 부도덕과 횡포를 고발한 빅토르 위고의 소설이 원작인 비극 오페라입니다.

유명한 아리아가 많은 오페라인데요, 특히 바람둥이 만토바 공작이 부르는 아리아 '여자의 마음'은 테너 아리아 중 손꼽히는 곡입니다. '여자의 마음은 바람에 날리는 갈대와 같이 잘 변한다'는 내용이죠. 한국에서 CM송으로도 쓰였는데, '시간 좀 내주오~ 갈 데가 있소~' 생각나세요? 아마 멜로디 들으면 아~ 하실 겁니다. 만토바 공작은 여자의 마음이 변하기 쉽다고 노래하지만, 정작 이 오페라에서 마음이 변하는 사람은 질다가 아니라 공작이죠. 이 경쾌한 아리아가 오페라에서 얼마나 극적으로 절묘하게 쓰이는지, 저는 처음 리골레토 전막 공연을 봤을 때 전율을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연극 '7번 국도' (사진=남산예술센터x삼일로창고극장 홈페이지)
남산예술센터는 연극 '7번 국도'(구자혜 연출, 배해률 작)를 공개합니다. 삼성 반도체 백혈병 사건으로 딸을 잃은 택시 운전사 동훈. 그는 군 의문사 사건의 유령이 출몰한다는 7번 국도에서 군인 주영을 손님으로 태웁니다. 죽은 피해자들과 남은 피해자 가족들의 아픔과 상처를 연극적 대사로 풀었습니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피해자 다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2017 상시투고 시스템과 2018년 낭독공연으로 발전해 2019년 시즌 개막작으로 공연됐습니다.

마린스키 발레단의 'Bronze Horseman'도 궁금하네요. 푸쉬킨의 시를 바탕으로 했는데요, 마린스키 극장이 있는 러시아의 문화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도시에 관한 이야기를 3막 발레로 꾸몄습니다. 한국 발레 팬들에게도 인기 높은 마린스키 수석무용수 빅토리아 테레쉬키나, 블라디미르 쉬클리야로프가 출연합니다. 쉬클리야로프는 지난해 유니버설 발레단 '춘향'에 몽룡 역으로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죠.

공연 리스트와 영상 링크 정리했습니다. 오늘 처음 공개되는 공연은 굵은 글자로 표시합니다. 시각은 한국 기준입니다. 파트1은 국내 공연, 파트2는 해외 공연, 파트3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공연 영상을 업로드하는 국내외 기관들 목록입니다. 제가 모든 온라인 공연을 다 소개할 수는 없으니 혹시 빠진 게 있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힘차게 한 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또 뵙겠습니다.

<4월 20일 (월)>
PART 1
[▶국립극장 온라인 상영회]
국립관현악단 '격格, 한국의 멋'(~4/24)

[▶국립오페라단집콕오페라]
오페라 리골레토(~4/26)

남산예술센터 NFLIX 상영회 : [▶스팍TV 유튜브] [▶스팍TV 네이버TV]
연극 '7번 국도' (~4/22 밤 10시)

PART 2
[▶영국 국립극장 NationalTheaterHome]
연극 '보물섬'(새벽 3시~4/23)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오페라 '장미의 기사'(오전 8시반부터 23시간)

[▶영국 로열 오페라하우스 OurHouseToYourHouse]
발레 피터와 늑대(~4/26)
헨델 오페라 '아시스와 갈라테아(~5/3)
모차르트 오페라 '코지 판 투테'(~5/10)
로열 발레단, 아서 피타 안무 '변신 Metamorphosis'(~5/17)

[▶빈 국립오페라 데일리 라이브]
오페라 '카프리치오' (오전 9시부터 24시간)
*회원가입 후 무료관람. 스트리밍 개시부터 24시간 공개

[▶러시아 마린스키TV]
발레 'The Bronze Horseman' (새벽 1시부터 24시간)

PART 3
[▶KBS교향악단 디지털K홀]
수금 저녁 8시 업로드 후 계속 공개

[▶코리안 심포니 내 손안의 콘서트]
금요일 저녁7시 업로드 후 계속 공개

[▶봄아트프로젝트 방구석클래식]
음악가 라이브 수시 업로드. 이후 계속 공개.

[▶뉴욕필하모닉 NYPhil Plays On]
스트리밍 후 일정시간 공개

[▶베를린 필하모닉 Digital Concerthall]
*회원가입 후 30일간 디지털 공연 아카이브 무료관람

[▶로열콘세르트허바우 라이브]
월수금 밤 11시 공연실황 스트리밍 후 일정시간 공개

[▶런던 심포니 Always Playing]
월토 새벽 3시반 공연실황 스트리밍. 24시간 공개.

[▶태양의서커스 Cirqueconnect]
토요일 새벽 5시 새 공연 영상 공개. 이전 영상 볼 수 있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