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G7 "G20·파리클럽 동참 시 최빈국 채무상환 유예 공감"

G7 "G20·파리클럽 동참 시 최빈국 채무상환 유예 공감"
▲ G7 재무장관 화상회의에서 발언하는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

주요 7개국(G7)은 14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책의 일환으로 최빈국 채무상환 유예에 뜻을 모았습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G7은 이날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화상 회의 후 공동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대응에 계속 협력하는 한편 최빈국에 대한 일시적 채무상환 유예에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이들은 공동 성명에서 "주요 20개국(G20)과 채권국 협의체인 파리클럽이 동의한다면 세계은행의 무상 차관을 받는 모든 국가를 상대로 한시적인 채무상환 유예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보건 위기의 규모가 국제 경제에 전례 없는 도전을 만들어내고 있다"면서 국제적으로 공조된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위기 타개를 위한 모든 정책수단 동원을 다짐했습니다.

또 경제성장 회복과 일자리 및 기업 등 보호를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으며 G20과 IMF, 세계은행 등과 긴밀히 협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습니다.

아울러 공동 성명은 긴급자금 일시 확대를 비롯한 IMF와 세계은행, 지역개발은행 등의 조치를 지지한다면서 글로벌 경제 안정을 위한 추가 단기조치 검토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도 이날 회의가 끝난 후 개발도상국의 채무 변제를 유예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기자들에게 설명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아소 부총리는 "경제활동에의 영향을 가능한 한 완화하고 강한 성장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렇게 전했습니다.

IMF와 세계은행은 지난달 말 코로나19와 관련해 최빈국에 대한 채무상환 유예를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개도국에 안도감을 주는 것이 긴요하다면서 국제개발협회(IDA)의 지원을 받는 국가들이 코로나19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DA는 최빈국에 무상 또는 초저금리로 장기 차관을 지원하는 세계은행 산하 기구로 76개국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