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WHO, 한국 코로나19 전파 '4단계→3단계'…"방심은 금물"

<앵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하루 27명 생겨서 엿새째 30명 안팎을 유지했습니다. WHO는 우리나라 위험도를 한 단계 낮췄는데, 정부는 이런 때 방심하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김형래 기자입니다.

<기자>

방역당국은 세계보건기구 WHO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전파 상황을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WHO는 코로나19 전파 정도를 환자가 아예 없는 단계부터 지역사회 전파까지 모두 4단계로 나누는데, 우리나라는 가장 심각한 4번째 단계로 분류되다 지난 7일부터 한 단계 하향 조정됐습니다.

[권준욱/국립보건연구원장 : 간신히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통해서 제일 높은 4단계에서 WHO 기준에 따르면 3단계 정도로 내려온 상황이고….]

방역당국은 해외 유입을 제외하고는 지역 발생이 한두 건에 그치는 2단계 진입을 목표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계속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총선과 따뜻한 봄 날씨에 사람들의 이동이 급증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초기 방역 모범국으로 꼽혔지만 최근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사례를 들며 절대 방심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윤태호/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 싱가포르의 사례도 말씀드렸다시피,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성이 조금만 방심을 하더라도 급속하게 확산이 되는 그런 상황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범정부 지원단을 구성해 백신 치료제 개발을 서두르고 전국에 음압병실 80곳을 추가로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