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쿄 이발소 영업 그대로…감염 폭발 위기감 계속

<앵커>

일본에서는 정부가 긴급사태를 발령한 지 사흘이 지난 뒤에야 도쿄도가 휴업을 요청할 업종을 발표했습니다.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의 갈등으로 코로나 잡을 시기 놓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도쿄도가 긴급사태 발령 사흘 만에 오늘(11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휴업을 요청하는 업종을 발표했습니다.

유흥 시설과 대학, 입시학원 등 교육 시설, 체육 시설과 극장 같은 다중이용 시설이 우선 대상입니다.

술집을 포함한 음식점은 저녁 8시에 문을 닫아달라고 했습니다.

이발소와 미용실, 가정용품 매장 등은 휴업을 요청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정부 의견에 따른 건데, 고이케 도지사는 불만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고이케/도쿄 도지사 : (정부 말대로) 상황을 보면서 대상을 넓히는 게 아니라, 일단 넓게 지정하고 점차 줄여가는 게 일반적인 위기관리 아닙니까?]

전문가들은 경제 타격을 우려한 정부가 지자체의 발목을 잡으면서 그만큼 대응이 늦어지게 됐다고 비판합니다.

[오사와/지바과학대 위기관리학부 교수 : 무엇을 위한 비상사태 선언인지, 사고방식이 정부와 지 자체 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일로 만약 (감염이) 확산한다면 정부에 큰 책임이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도쿄에서는 어제 189명의 감염이 확인되면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긴급사태 선언의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감염 폭발의 위기감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