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8일) 금융감독원은 "자금 압박 해소가 시급한 국민들의 심리를 이용해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6일까지 파악한 정부지원대출 빙자 보이스피싱 사례는 총 10건입니다.
그 중 정부지원대출을 받기 위해서 기존 대출을 상환해야 한다며 돈을 가로챈 사례는 총 7건 발생했습니다. 자신을 저축은행 상담원이라고 소개한 사기범이 "기존 대출 상환이 변제돼야 저금리 정부 지원 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는 방식이었습니다.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한 작업비를 요구한 경우는 2건이었습니다. 일정 금액을 대출받아 이를 변제하는 방법으로 신용도를 높이면 더 많은 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인 겁니다.
비대면 대출에 필요하다며 휴대전화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도록 유도한 뒤 개인정보를 빼내 돈을 뜯어 간 사례도 1건 발생했습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걸어 정부지원대출을 위해 기존 대출을 상환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했습니다.
또 정부지원대출은 금융회사 영업점 및 정부산하기관 지역센터에서만 신청, 취급이 가능하며 대출금 상환은 본인 명의 계좌나 금융회사 명의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앱이나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에 관해서는 개인정보 유출에 사용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금융감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