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규 확진 50명 미만에도 "폭발적 감염 나타날 수 있어"

<앵커>

국내에선 그제(5일)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47명으로 46일 만에 50명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증가세가 또 한풀 꺾인 것 아니냐는 기대도 나오는데요, 보건당국은 아직 추세를 예단하기 어렵다며, 언제든 폭발적인 증가세가 다시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한지연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100명 안팎이던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 아래로 떨어진 데 대해 정부는 환자 발생의 '추세'가 변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평소 1만 건 넘게 시행돼온 진단검사가 병원들이 쉬는 그제 주말엔 6천 건 정도로 줄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여전히 상황이 엄중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강립/보건복지부 차관 : 유럽이나 미국에서 보이는 폭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언제든지 우리 사회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의료 체계 붕괴, 사망률 급증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아직 남아 있는 엄중한 상황입니다.]

정부가 꼽은 최대 위험 요인은 '해외 유입'과 '지역사회 내 잠복 감염자'입니다.

실제로 지난 2주간 신규 확진자의 절반 이상이 해외 유입과 관련된 사례였으며, 병원과 요양병원 같은 고위험군 집단시설 감염까지 합치면 80%에 육박합니다.

정부는 자가격리 위반자에겐 법이 정한 가장 강력한 처벌을 적용하고 병원과 요양시설 내 숨은 감염자를 찾기 위한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난 주말 국민 이동량이 2월 말과 비교해 20%나 증가했다며, 오는 19일까지 연장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