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책영사] 타계 17주기·개봉 30주년 장국영의 '아비정전'(阿飛正傳, 1990) + 책영생활 스페셜 에디션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책영사 116 : 타계 17주기·개봉 30주년 장국영의 '아비정전'(阿飛正傳, 1990) + 책영생활 스페셜 에디션

이번 주 [책영사: 책과 영화 사이]는 장국영 주연, 왕가위 감독의 《아비정전》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Depression!!! …일생동안 나쁜 일을 하지 않았는데 왜 이런 걸까요."
- 장국영의 유서 중

매년 만우절이 돌아오면 떠오르는 배우가 있죠. 바로 만우절에 '거짓말처럼' 사망한 홍콩 배우 장국영입니다. 2003년 4월 1일, 장국영의 투신사망 소식이 만우절 거짓말이 아니라는 것을 안 사람들은 혼란에 빠졌고, 심지어 몇몇 팬은 그를 따라 투신자살하는 사건도 벌어졌습니다. 아시아 청춘의 얼굴을 대표하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배우 장국영은 그렇게 영화 같은 죽음을 맞았습니다.

그래서, 올해로 개봉 30주년이 된 장국영 주연의 《아비정전》을 4월 첫 주의 영화로 선택했습니다. 1990년 12월에 개봉한 《아비정전》은 흥행에 대실패하여 처참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주윤발이 성냥개비를 물고 코트 자락을 펄럭이던 누아르 홍콩영화에 빠져있던 한국인에게 《아비정전》은 기대와 맞지 않는 영화였던 겁니다. 당시 관객들은 화가 난 나머지 영화 표값을 환불해달라는 소동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도 왕가위 감독의 제작 스타일, '갑분양조위' 엔딩씬의 비밀 등 안군이 다양한 트리비아를 소개합니다.(00:43:51)

《아비정전》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주인공 아비(장국영)의 '방황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어머니 밑에서 자란 아비는 친어머니로부터 버림받은 상처가 있는 인물입니다. 그 때문인지 한 사람에게 진득하게 정을 주지 못하고 '발 없는 새'처럼 방황합니다. 결혼하자는 수리진(장만옥)의 말에 아비는 그녀와 바로 헤어지고 루루(유가령)를 만나죠. 그러다 아비는 친어머니를 찾겠다며 갑작스럽게 필리핀으로 떠나고, 그곳에서 아비는 죽음을 맞게 됩니다. 더욱 자세한 줄거리는 라미가 전해드립니다.(00:57:38)

※ 이번 주 '책영생활'은 스페셜 에디션으로,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Lost in Translation, 2003)를 다룹니다. 마치 '책영사의 선택'같은 '책영생활'이지만 이번 주 영화는 《아비정전》입니다. 《아비정전》에 관한 이야기는 뒷부분에(00:31:17) 본격적으로 시작되니 끝까지 들어주세요!

책영사 멤버들의 관람평↓

MAX "무엇보다도 역시 왕가위는 '음악'이다."(4.2점)
라미 "닿을 듯 닿지 않는 관계가 마음에 와 닿았다."(4점)
안군 "불완전한 존재를 완전하게 만들어줬기에"(4점)
씬디 "4월 16일 3시에 장국영이 생각날 것 같다."(3.5점)
인턴쓰 "상처받고 방황하는 청년 캐릭터의 조상 장국영"(3.2점)

흰 러닝셔츠를 걸친 채 홀로 맘보춤을 추는 장국영은 독보적이었습니다. 젊은 나이에 거짓말처럼 떠나버린 배우 장국영을 추억하며 선택한 영화 《아비정전》,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나요?(글 인턴 서예서, 감수 MAX)

진행: MAX 출연: 라미, 안군, 씬디
* bookmovie42@naver.com으로 질문과 사연 보내주세요.

00:02:18 이주의 댓글
00:13:55 책영생활
00:31:17 책영사의 선택

인스타그램: @bookmovie42
후원계좌: KEB 하나은행 285-910305-87107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 '애플 팟캐스트'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