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4·3 추념식 참석…"특별법 개정 필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72주년을 맞은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국회 통과가 지연되고 있는 4·3 특별법 개정을 촉구하고, 진실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3 희생자 추념식을 직접 찾은 건 지난 2018년 이후 2년 만입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4.3 사건의 실체적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제주 4·3이라는 원점으로 돌아가 그날, 그 학살의 현장에서 무엇이 날조되고 무엇이 우리에게 굴레를 씌우고, 또 무엇이 제주를 죽음에 이르게 했는지 낱낱이 밝혀야 합니다.]

4·3의 해결은 정치와 이념의 문제가 아닌, 상식과 인간적 태도의 문제라고 강조한 문 대통령은 특별법 개정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배상과 보상 문제를 포함한 4·3 특별법 개정이 여전히 국회에 머물러 있습니다. 정치권과 국회에도 4·3 특별법 개정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합니다.]

그러면서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생존해 있을 때 실질적 배상과 보상이 실현되도록 계속 노력해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시행되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4·3에 대한 서술이 많아지고 상세해졌다면서, 4·3이 국가 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임을 명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진압과정에서 국가의 폭력적 수단이 동원됐음을 기술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늘(3일) 행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참석 인원을 150명으로 줄이는 등 규모를 대폭 축소해 진행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