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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여행업계, 가격비교 사이트 수수료에 '울상'…감면 호소

[Pick] 여행업계, 가격비교 사이트 수수료에 '울상'…감면 호소
여행업계가 다국적 가격비교 사이트 '스카이스캐너'에 내야 할 항공권 중개 수수료를 두고 애를 태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1일 업계는 여행사들이 코로나19 사태로 대부분 취소된 2~3월분 예약 수수료를 돌려주거나 깎아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스카이스캐너의 중계수수료는 항공료의 1.7%입니다.

여행사와 항공권 검색 플랫폼 사이의 갈등은 수수료 정산 방식에서 발생했습니다. 

중개 수수료는 예약 시점에 먼저 지급되기 때문에, 3~4개월 뒤에 출발하는 항공권도 판매일 기준에 따라 이번 달 수수료에 포함됩니다. 만약 고객이 한 달 이상 지난 시점에서 취소하면 여행사는 팔리지 않은 항공권에 수수료를 지급하는 셈인 겁니다.
스카이스캐너
평소에는 여행사가 고객에게 청구하는 위약금으로 수수료 문제를 처리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취소된 항공권에 대해서는 대부분 여행사가 위약금 없이 전액을 환불했습니다. 이렇게 여행사가 부담해야 할 수수료 규모가 수십억 원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습니다. 

스카이스캐너 측은 어려운 상황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최대한 파트너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사측에 반환 또는 할인을 강제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어 여행사가 부담을 덜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현재 유사한 중개업을 하는 네이버와 카카오는 감면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Skyscanner'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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