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친절한 경제] '으뜸효율' 가전 사면 10% 환급…대상은?

<앵커>

권애리 기자의 친절한 경제, 오늘(24일)은 생활 속으로 좀 더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권 기자, 가전제품 바꿀 거면 올해 안에 바꿔라 그래야 10%라도 할인받는다, 이런 얘기가 있던데 어떤 얘기인가요.

<기자>

네, 내가 올해 사는 가전의 에너지 효율이 높으면 내가 산 가전 가격의 10%를 나라가 환급해준다는 겁니다. 어제부터 올해 12월 31일까지 사는 제품에 한해서입니다.

사실상 선착순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 배정된 예산이 1천500억 원인데요, 이 돈이 다 소진되면 12월 31일 전에도 10% 환급 혜택은 끝납니다. 일단 대상이 되는 제품은 지금 화면으로 앞으로 보여드리는 10가지입니다.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같은 대표적인 가전 포함해서 10가지. 이 중에서 시중에 출시돼 있는 제품 중에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사면 제품 가격의 10%를 한 사람당 30만 원 한도에서 돌려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300만 원짜리 제품을 하나 사시거나 기준에 맞는 가전을 300만 원어치까지 여러 개 사실 경우에는 10%를 모두 돌려받겠고요, 그보다 더 비싼 걸 사거나 초과해서 여러 개 사시면, 내가 쓴 돈의 10%에는 못 미치게 될 겁니다.

모든 분들이 최대 한도로 환급을 받아가신다고 쳐도 최소 50만 명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대개의 가전제품은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이 시중에 있기 때문에 사실상 1등급 제품이어야 해당이 될 텐데요, 예외 있습니다.

유선 진공청소기는 3등급까지 됩니다. 무선 진공은 에너지 효율 측정이 어려워서 어떤 제품도 환급 대상이 못 됐습니다.

에어컨은 벽걸이는 1등급까지지만 일반적인 스탠딩 에어컨은 3등급까지, 세탁기도 드럼은 1등급까지이지만, 통돌이 같은 일반 세탁기는 2등급까지 환급됩니다.

요즘에 위생가전으로 인기 있는 제품들 중에서 건조기가 이번에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1등급 제품이 대기업에서만 나와서 중견기업과의 형평 문제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는데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만 높으면 사는 사람의 소득이나 이런 건 상관없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기자>

네, 소비자의 조건은 따로 없습니다. 모든 국민이 대상입니다. 원래 작년 하반기에도 실시했던 제도라 사실 아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작년에는 해당되는 제품이나 1인당 한도가 더 적었고요,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자여야만 가능했습니다. 최근 3년 동안 출산을 했다거나, 기초생활수급자라거나 그런 조건들이 있었거든요.

올해는 법인이나 사업자가 아니라 개인 소비자 자격으로 사기만 하면 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 사셔도 무방합니다.

<앵커>

어디서 사도 무방하다는 것은 결국에 이것도 나중에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다는 얘기군요.

<기자>

네, 지금 포털 검색창에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까지 치시면 맨 위에 뜨는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입니다. 지금 나가는 자막의 영문 주소 치셔도 가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청 방법이랑 구비해야 하는 서류들 파악하실 수 있는데요, 온라인 이용이 서툰 가족 대신 신청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까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환급 대상 제품의 모델명 검색도 가능하거든요. 온라인으로만 검토해서 사려고 할 때 유용하겠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게 하나 있습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가전들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 있죠. 이 스티커를 봐야지만 환급되는 제품인지 아닌지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단 몇 등급이냐 크게 보이죠. 이 제품은 4등급이니까 환급 대상이 아니겠네요. 여기에 더해서 적용기준 시행일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스티커 맨 밑에 보시는 것처럼 깨알같이 보였던 날짜 그겁니다. 날짜가 기준일 이후면 환급되지만요. 그전의 날짜가 적혀있으면 모델명은 나와도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이게 지금 보여드리는 표대로 제품군마다 기준일이 다 각각입니다. 그래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지금 경제적으로 어려워지고 있는 분들이 많아서요, 한두 푼 하는 게 아닌 가전 사는 얘기 와닿지 않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래도 혹시 올해 장만하려던 살림이 있던 분들은 이런 내용 모르고 지나가시면 아깝죠.

요새 소비 부진에 대한 우려가 크다 보니까 이런 환급 예산까지 마련된 거고요, 기업들도 자기네 제품 중에서 환급 대상 제품에 할인가나 포인트까지 얹어주는 행사를 어제부터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한 번 둘러보셔도 좋겠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