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럽발 입국자 전원 진단검사…'음성' 판정받아도 격리

<앵커>

내일(22일)부터 유럽을 거쳐 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은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유럽발 입국자의 양성 진단률이 높게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 '음성' 판정을 받더라도 2주 동안은 거주지나 별도 시설에서 격리 생활을 해야 합니다.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확진자 중 해외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86명 중 60%에 가까운 50명은 유럽을 거쳐 입국했습니다.

현재는 중국보다 확산세가 강한 상황이어서 확진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유럽 입국자인 경우에 저희가 검역과정에서 유증상자 라고 알려진 분들을 검사했더니 양성률이 한 5% 정도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굉장히 양성률이 높은 거죠.]

하지만 여전히 우려는 남습니다.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 1만 3천 명을 넘어선 미국과 유럽 다음으로 국내로 유입된 환자가 많은 중국은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현재로선 "유럽발 입국자가 중국발 입국자보다 더 위험하다고 판단했다"며 "검역 조치 확대가 필요한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격리대상에서 제외된 단기체류자의 경우 감염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정부도 한계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물론 잠복기 내에 들어와서 발병할 가능성까지 따지면, 격리를 시키는 게 맞긴 하죠. (그런데) 단기체류 외국인의 숫자가 그렇게 많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무증상자들까지 격리 검사 대상에 포함되면서 이들이 임시로 머물 시설도 대규모로 필요해져, 정부는 이번 주 안에 최소 800실을 확보하고 필요한 인력도 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